중화망(中华网 : culturechina.com)은 세계를 상대로 중국문화를 소개하는 중국의 관영 포털사이트이다. 지난 3월 19일자에 "베이징의 대운하박물관 방문=물결이 아득하고 문맥이 유유히 흐르네" 라는 제목을 기사를 실었다. 예로부터 중국에는 운하가 발달하여 교통과 상업적으로 중요한 역활을 해왔다. 지난해 12월 말 공식 개장한 베이징 도시부중심 3대 문화건축물(베이징예술센터·베이징도시도서관·베이징대운하박물관)이 베이징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떠오르고 있다고 한다. 한국에 없는 대운하박물관에 관한 기사는 우리에게 호기심을 갖게 해줘 아래와 같이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베이징대운하박물관 방문 - 물결이 아득하고 문맥이 유유히 흐르네.
探访北京大运河博物馆——水波淼淼 文脉悠悠
2024-03-19 09:53:28공유위챗웨이보
방문객들은 베이징의 대운하 박물관을 방문합니다. Guo Junfeng (People's Pictures)의 사진.
"베이징 대운하 레인지 로버 그림 두루마리"전시회. 사진 제공: Song Jiaru (People's Pictures)
청나라 건륭 Jingdezhen 가마 외부 파스텔, 파란색과 흰색 중공 꽃과 과일 패턴 육각형 병 세트. 캐피탈 박물관 제공
진 왕조 구리 앉아있는 용. 캐피탈 박물관 제공
베이징 중심부의 녹심장 삼림공원 북서쪽에 있는 베이징 대운하 박물관은 조용히 서 있습니다.
4년간의 공사 끝에 2023년 12월 27일, 베이징 대운하 박물관(수도 박물관 동쪽)이 공식적으로 대중에게 공개되어 인접한 베이징 예술 센터 및 베이징 시립 도서관과 함께 베이징의 새로운 문화 랜드마크가 되었습니다.
"베이징 대운하 박물관은 대운하와 베이징의 이야기를 전하는 중요한 임무를 짊어지고 수도 박물관과 함께 역사와 문화의 관점에서 '수도'와 '도시'의 관계를 해석합니다. 수도 박물관의 부관장 Tan Xiaoling은 말했다.
건축의 독창성을 만끽하십시오.
총 건축 면적은 약 99,700 평방 미터이며 베이징 대운하 박물관은 공유 홀, 전시 건물 (본관) 및 레저 워터 스트리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박물관의 디자인 컨셉은 고대 운하의 세 가지 요소인 보트, 돛, 물에서 파생되었습니다. 베이징시 부센터투자건설그룹(Beijing City Sub-center Investment and Construction Group Co., Ltd.)의 주요 프로젝트 책임자인 첸 훙다(Chen Hongda)는 본관 지붕이 거대한 돛을 닮았고 높이 솟아 있다고 말했다. 공용 홀의 지붕은 배와 같아서 견고하고 무겁습니다. 두 건물 사이에는 길이 약 270m, 폭 약 20m의 레저 수로가 있으며, 수로 양쪽의 교차로, 캐노피, 문루 및 기타 모양이 수계와 결합되어 운하 바지선 부두와 유사한 장면을 형성합니다. 방문객들은 걸어 다니면서 물 거리 양쪽의 유리 벽을 통해 박물관 내부를 볼 수 있으며 박물관에 들어가지 않고도 박물관의 매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워터 스트리트는 밤에도 일반인에게 개방되어 "끝없는 전시회"를 형성합니다.
독특한 외관 외에도 베이징 대운하 박물관의 내진 디자인도 주목할 만합니다. 박물관 본관 주변에는 620m 길이의 지진 격리 도랑이 설치되고 지하층에는 18,000제곱미터의 지진 격리층이 설치되어 있어 중국 완공된 지진 격리 박물관의 지진 격리 구역에서 가장 큰 투영 영역입니다. "지진 격리층에는 총 242개의 지진 격리 베어링이 있어 박물관 전체를 들어 올리고 지진파의 전파 경로를 차단하며 컬렉션, 직원 및 장소의 안전을 보장합니다. 수도박물관 전시부 큐레이터 자오야주오(趙耀子)는 "지진 격리층과 지진 격리 도랑도 방수 및 방습 문화 유물 창고에 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
박물관의 내진 시설에 의지하여 "지진 과학전"은 상쾌합니다. 전시장에 들어서서 바닥과 벽에 마련된 여러 개의 유리창을 통해 박물관을 한 모퉁이 '들어 올린' 것처럼 보이며, 건물 아래의 내진 지지대와 벽 사이의 내진 도랑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구형 스크린은 지구의 내구와 지진대에 대한 지식을 시각적으로 표시하고, VR 안경을 착용하여 지진이 발생했을 때 건물의 흔들림을 느끼고, 빌딩 블록을 사용하여 집을 짓고 다양한 구조의 건물의 내진 성능을 경험합니다...... 이 전시회는 지식과 재미를 결합하여 많은 방문객, 특히 젊은이들을 끌어들입니다.
강과 도시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사람들은 종종 "베이징 시가 대운하에서 떠 올랐다"고 말하는데, 이는 베이징 시와 대운하의 불가분의 관계를 생생하게 표현합니다. 수천 년 동안 대운하는 베이징의 경제 발전과 문화 통합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베이징의 발전을 신장 북부의 중요한 도시에서 수도로 발전시켰습니다.
"베이징 대운하 박물관은 대운하와 베이징의 상호 보완적인 관계에 중점을 두고 사람, 물, 도시를 주요 콘텐츠로 삼고 인문 지리와 생태 문명의 관점에서 베이징 도시 발전의 역사와 건설 성과를 전시하고 일련의 고품질 전시회를 시작합니다. Tan Xiaoling은 박물관 전시 시스템이 기본 전시, 특별 전시, 임시 전시 및 공개 전시의 4 가지 유형으로 구성되어 운하의 베이징 문화와 베이징의 운하 문화를 보여주는 데 중점을 둔다고 소개했습니다.
대운하는 춘추시대에 건설되었으며 베이징-항저우 대운하, 수이탕 대운하, 저장성 운하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5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길고 가장 큰 고대 운하입니다. 2014년에는 대운하가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었습니다.
기본 전시 "Jinghua Tonghui Canal Yongji - 베이징과 대운하 역사 문화 전시회"는 전시관 2 층에 위치하고 있으며 대운하의 발전에 따라 8 부분으로 나뉘며 선사 시대부터 현대까지 시간 축과 연대순으로 나뉩니다.
"1,000여 점의 문화 유물과 예술품을 통해 대운하의 발전과 진화의 역사를 개괄하여 대운하와 베이징의 긴밀한 관계를 반영하고 운하를 따라 문화적, 역사적 의미를 보여줍니다. 탄샤오링이 말했다.
전시회의 두 번째 부분인 "Qutong Youzhou의 다양한 통합"에서는 나무 손잡이가 달린 삽이 눈에 들어옵니다. 머리는 단면이 타원형인 나무 손잡이가 있는 직사각형입니다. 현대인이 사용하는 삽과 달리이 삽의 아래쪽 부분은 "철갑 나무"로 만들어졌습니다. 수나라 시대에는 노동자들이 이렇게 간단한 도구를 사용하여 남북을 가로지르는 대운하를 팠는데, 이 시기의 고난은 상상할 수 있습니다.
전시회의 세 번째 부분인 "Liaojin Jiandu Caoyun Tongji"에 오면 청동 앉아있는 용이 눈길을 끕니다. 머리를 높이 들고 입을 다물고 앞다리를 꼿꼿이 세우고 꼬리를 위로 똬리를 틀고 있어 용, 호랑이, 사자, 린스 등 다양한 동물 이미지 특성을 통합하여 중원의 용과는 다른 미적 취향을 보여줍니다. 진나라의 왕실 장식품인 청동 좌룡은 하일링 완얀량(Hailing Wanyan Liang) 왕이 수도를 베이징으로 옮긴 역사를 목격했습니다.
청동 좌룡의 섬세함에 비해 멀지 않은 묘비명은 매우 눈에 띄지 않는 것처럼 보이지만 Tongzhou의 중요한 역사적 가치가 있습니다. "퉁저우향 공진시랑정 어깨" "대딩(大定) 17년 4월 4일, 퉁저우(通州) 루셴(魯生)현 타이터우(太頭)촌 신치(新奇)에 묻혔다...... 이 묘비명에는 퉁저우가 두 번 언급되어 있는데, 이는 베이징에서 발견된 퉁저우에 대한 최초의 기록이며, 진나라에 퉁저우가 설립되었다는 중요한 경험적 증거이다.
전시회의 다섯 번째 부분인 "베이징 사단의 돛"에서는 청나라 건륭 징더전 가마의 국가 일류 문화 유물 파스텔 외부, 내부 파란색과 흰색 중공 꽃과 과일 패턴 육각형 병 세트가 눈부시다. 이 병의 본체는 소스 갈색 유약이며, 입과 발은 금색으로 유약을 바르고, 금색과 은색, 적색과 황색 및 기타 윤곽선이 얽힌 꽃, 바나나 잎 및 기타 장식품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속이 빈 창문은 파스텔 시계꽃, 베르가못, 장수 복숭아 패턴 등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내부 병은 파란색과 흰색으로 얽힌 꽃으로 정교하게 칠해져 있으며, 바닥에는 청색과 흰색 인장인 "청나라 건륭 연도 시스템"이 있습니다.
"이 병 세트는 징더전(京德田)에서 운하를 따라 퉁저우(通州)로, 그리고 수도로 왔다. 이 파란색과 흰색 제국 가마 공장 다이어그램 데스크탑도 마찬가지입니다. 내레이터에 따르면 Qingtongzhi Jingdezhen Kiln Blue and White Imperial Kiln Factory의 탁상 직경은 72.5cm이며 그림은 Jingdezhen Zhushan Imperial Kiln Factory 단지를 중심으로 중국 전통 회화의 Pingyuan 방법을 사용하고 Imperial Kiln Factory와 북부 시장은 원형 그림으로 영리하게 응축되어 있습니다. 장강에는 배가 드나들고 교통이 바쁘고 해안의 돛대가 늘어서 있어 "배의 돛이 날마다 강을 덮는다"는 성대한 행사를 제공합니다.
"곡물 운송은 제국의 생명선과 관련이 있으며 곡물 수집, 운송 및 배송과 같은 주요 연결 고리에서 위에서 아래로 엄격한 관리 시스템이 있습니다. 수도 박물관 전시 부서의 부연구 사서 Zheng Hao는 전시회의 다섯 번째 부분에서 청나라 군사 곡물 중개 비밀 부채와 나무 곡물 검사 트레이를 전시했으며 이는 청나라 대운하의 곡물 수집 및 검사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소개했습니다. 배가 퉁저우에 도착한 후 정부는 고용된 중개인을 보내 곡물을 수령하고, 인수 과정에서 사기를 방지하기 위해 일련의 비밀 부적 시스템을 공식화했습니다. 중개인은 승인된 곡물 가방에 자신의 기호를 그리고 검사 중간에 문제가 있는 경우 기호를 통해 직접 자신을 찾을 수 있으므로 창고에 있는 곡물의 품질과 수량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비밀 부적 팬의 앞면과 뒷면에는 50개의 기호가 그려져 있으며, 각 기호는 상단에는 기호, 하단에는 기호 이름이 있으며 이는 에이전트의 신원을 식별하는 것입니다. 곡물 검사 트레이는 삼나무, 사각형 버킷 모양으로 만들어졌으며 품질을 확인하기 위해 곡물을 적재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러한 문화 유물은 남북을 가로지르는 대운하가 베이징의 도시 기능 향상, 정치 중심지 통합, 지역 문화 특성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했음을 보여줍니다. 수상 운송의 원활한 흐름으로 재료 교환과 인적 교류가 더욱 편리하고 Jingshi 문화가 운하로 퍼져 다문화 통합과 상호 학습의 패턴을 형성합니다. 탄샤오링이 말했다.
환상적인 문화 여행을 경험하십시오.
베이징 대운하 박물관은 글로벌 몰입형 CAVE 체험 시스템, 초대형 3D 회절 시스템, 초지능형 디지털 포인트 클라우드 시스템과 같은 첨단 수단을 사용하여 관객에게 훌륭하고 몰입감 있는 전시 경험을 제공합니다.
전시관 2층 서관 1호관에서는 특별전 '베이징 대운하의 레인지로버 그림 두루마리'가 서서히 펼쳐진다: 북운하는 베이징 북쪽의 바이푸 스프링(Baifu Spring)에서 시작해 도시의 활기찬 중심지를 지나 마침내 톈진(天津)에 도달하여 바다로 흘러든다...... 3대 문화건물인 유니버설 테마파크, 어반 녹심장 삼림공원, 대운하삼림공원, 장자완 고대 도시 등 상징적인 명소는 진주와 같아서 종이 위를 뛰어다닙니다.
총 길이 27.4m의 이 두루마리는 베이징 미술 아카데미 소속 7명의 예술가가 2년 8개월에 걸쳐 제작했으며, 베이징 백푸 샘에서 톈진 강어귀까지 274km에 이르는 운하의 아름다운 풍경을 응축하여 현대판 "청명절의 강변 풍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시관에는 창작 스케치, 스케치 등이 전시되어 있으며, 멀티미디어를 통해 작가의 창작 과정을 엿볼 수 있어 관람객이 작품 이면의 이야기를 깊이 이해하고 대운하 문화의 심오한 유산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봐, 이봐, 이봐—" 요란한 뱃사공의 경적 소리가 울려 퍼지고, 퉁저우의 시바 부두에는 분주한 광경이 펼쳐졌다. 용춤, 사자춤, 자동차 박람회 등의 민속 행사가 차례로 펼쳐져 사람들은 축제의 즐거움에 흠뻑 빠져듭니다. '운하 그 이상-몰입형 체험전'의 오프닝 장면입니다.
국내 박물관에서 가장 큰 3차원 회절 시스템 설치에 의존하는 "운하 그 이상 - 몰입형 경험 전시회"는 관람객을 고대와 현대를 통합한 멋진 문화 여행을 경험하도록 안내합니다: 차오윈 전성기의 퉁저우에서 시작하여 톈진, 창저우, 린칭, 랴오청, 뤄양, 우시, 양저우, 항저우 등 운하를 따라 10개 이상의 도시를 여행하고 마지막으로 베이징 부중심으로 돌아옵니다. "전시에는 물리적인 오브제가 없고, 필요에 따라 언제든지 내용을 조정할 수 있어 '운하 그 이상'은 무한한 가능성을 지니고, 전시는 항상 새롭고, 관객에게 색다른 느낌을 선사한다. 수도 박물관의 전시 디자이너 인 Li Guangyuan은 말했다.
"베이징 서브 센터 건설 및 개발 이미지 전시회"는 지난 10 년 동안 베이징 서브 센터의 건설 및 개발의 중요한 노드를 밀접하게 따르며 관객이 동일한 장소, 동일한 풍경 및 동일한 관점의 비교를 통해 도시 하위 센터의 "나비 변화"를 직관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합니다. 방문객들은 명승지로 걸어 들어가 사진을 찍고 풍경 속에서 전시회를 보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그룹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베이징대운하박물관은 다기능 공공 활동 공간을 열었습니다. 전시관에는 연수실, 학습체험관, 다기능관이 갖추어져 있으며, 공용홀에는 개방된 전시장, 운하식당, 부두층, 강의실, 계단 활동공간, 4D극장 등이 있어 관객이 중간에 헤엄쳐 돌아올 수 있다.
출처; culturechina.com(중화망)
베이징 대운하 박물관 방문 - Water Waves Miao Miao Context Long_Culture Channel_China.com
<< 관련 사진 >>
베이징대운하박물관 외관
베이징대운하박물관 내부를 둘러보는 시민들
'전통문화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중문화재 50선 (0) | 2024.05.11 |
---|---|
한국 어보 『우해이어보』와 『자산어보』 (0) | 2024.05.02 |
자염과 재제염 (0) | 2024.03.20 |
‘문방사우’를 쓰는 사람, 만드는 사람 (0) | 2024.02.13 |
조선 시대 잡과, 그 운영과 특성 (0) | 2024.02.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