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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의 이야기

한자로 읽는 부산과 역사

 

                                                                                                     

경성대학교(총장 송수건) 한국한자연구소(CSCCK)에서는 한자를 통해 부산의 정체성과 역사를 해설한 연구총서 <<한자로 읽는 부산과 역사>>가 도서출판3에 의해 지난 2016년11월25일 출간했다.

경성대학교 중국학과와 한문학과의 교수들이 연합하여 “2016년 부산광역시와 부산문화재단의 사업비 지원을 받아” 출간한 이 책은 한자 키워드의 어원 풀이를 통해 부산성(하영삼), 부산의 역사(정경주), 부산의 기억(임형석), 부산의 지명(김화영), 부산의 불교문화 유산(정길연), 부산의 유교문화 유산(정길연), 부산의 민간 유산과 설화(정길연), 부산의 지도(임형석), 부산의 역명(김화영), 가야의 유물(하영삼), 부산의 어류(박준원), 부산의 누정문화(정경주), 부산의 기록문화(정경주) 등 13개의 주제를 중심으로 부산의 면면을 풀이하여, 부산의 문화와 역사를 더욱 심도 있고 직접적으로 이해하는 것은 물론 한자 풀이를 매개로 한 문화연구에 도움을 줄 것으로 생각한다.

한자로 읽는 부산과 역사


이 책은 부산의 특성을  ‘한자’라는 매개를 통해 부산이 갖는 역사성과 정체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기획되었습니다. 

저자: 정경주, 하영삼, 박준원, 임형석, 정길연, 김화영
초판 1쇄 발행 2016년 11월 25일
펴낸곳 도서출판3 
전화  051-663-4266, 010-9663-6738
전자우편 3publication@gmail.com
홈페이지 www.hanja.asia

배포처 호밀밭
전화 070-7530-4675 팩스 051-510-4675  
전자우편 homilbooks@naver.com 
본 도서는 2016년 부산광역시와 부산문화재단의 사업비 지원을 받았습니다.
ISBN: 979-11-87746-00-4  93910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머리말
서론: 한자로 읽는 부산의 특성 •하영삼• 3
  1. ‘부산’의 특성, 부산성•••3
  2. 바다와 해양성•••8
  3. 항구와 개방성•••11
  4. 낭만과 풍류•••15
  5. 주변을 품는 중심•••18

제1장_한자로 읽는 부산의 역사 •정경주• 23
  1. 거칠산국과 동평현•••24
  2. 갑화량곡(甲火良谷)과 기장(機張)•••31
  3. 죽기는 쉬워도 길을 빌려주기는 어렵다•••37
  4. 「약조제찰비(約條制札碑)」•••43
  5. 「온정개건비(溫井改建碑)」•••46

제2장_한자로 읽는 부산의 기억 •임형석• 53
 1. 자기 고장의 역사를 대하는 우리의 태도•••53
 2. 기억의 장소들•••56
 3. 장소들의 목록•••60
  (1) 해양•••61
  (2) 무역•••64
  (3) 왜관•••66
  (4) 개항•••68
  (5) 근대•••69
  (6) 전쟁•••72
  (7) 항도•••75

제3장_한자로 읽는 부산의 지명 •김화영• 81
 1. 부산(釜山)•••82
 2. 종교(宗敎)•••85
  (1) 부처님(불교) 향기 느끼며•••86
    1. 보수동(寶水洞)•••88
    2. 아미동(峨嵋洞)•••92
  (2) 신선(도교)이 노니는 곳•••96
   1. 봉래동(蓬萊洞)•••97
   2. 영선동(瀛仙洞)•••99
  (3) 예학(유교)이 살아 숨 쉬는 곳•••101
   1. 삼락동(三樂洞)•••103
   2. 오륜동(五倫洞)•••106
  (4) 민속신앙•••110
   1. 구서동(久瑞洞)•••111
   2. 사직동(社稷洞)•••113

제4장_한자로 읽는 부산의 유교문화유산 •정길연• 119
 1. 향교: 향교의 역할•••119
 2. 동래향교(東萊鄕校)•••121
 3. 충렬사와 안락서원•••127

제5장_한자로 읽는 부산의 불교문화유산 •정길연• 139
 1. 범어사의 현판과 주련•••141
   (1) 조계문(曹溪門)•••142
   (2) 천왕문(天王門)•••143
   (3) 불이문(不二門)•••146
   (4) 대웅전(大雄殿)•••147
   (5) 미륵전(彌勒殿)과 비로전(毘盧殿)•••149
   (6) 관음전(觀音殿)•••150
   (7) 지장전(地藏殿)•••152
   (8) 조사전(祖師殿)•••154
   (9) 보제루(普濟樓)•••156
  (10) 종루(鍾樓)•••157
  (11) 영주선재(瀛洲禪齋)•••159
  (12) 심검당(尋劍堂)•••160
 2. 범어사를 노래한 한시•••161

제6장_한자로 읽는 부산의 민간 유산과 설화 •정길연• 169
최영장군 사당•••169
 1. 감만동 무민사•••171
 2. 수영동 무민사•••176
 3. 자성대와 최영장군 사당•••178
 4. 신선동의 산제당과 최영장군•••182
최영 장군을 그리워하며•••185

제7장_한자로 읽는 부산의 지도 •임형석• 191
 1. 지도는 그림이다•••191
 2. 도상에 대한 전통적 견해•••193
 3. 지도는 목록이다•••195
 4. 부산의 지도들•••197
  (1) 1750년 무렵 해동지도 동래부 지도•••199
  (2) 1832년 무렵 경상도읍지 동래부 지도•••201
  (3) 1861년 대동여지도 19첩 1면 동래부•••202
  (4) 1861년 대동여지도 19첩 2면 가덕진지도•••205
  (5) 1861년 대동여지도 18첩 1면 기장현지도•••206
  (6) 1871년 영남읍지 동래부 지도•••208
  (7) 1872년 동래부지도••• 210
  (8) 1872년 개운진 지도•••211
  (9) 1872년 기장 지도•••213
  (10) 1895년 영남읍지 동래부 지도•••214
  (11) 1895년 영남영지 경상좌수영 지도•••216
  (12) 1899년 동래부읍지 지도••• 216

제8장_한자로 읽는 부산의 역명 •김화영• 221
 1. 온천장(溫泉場)•••223
 2. 범내골(凡內谷)•••227
 3. 광안(廣安)•••231
 4. 수영(水營)•••234
 5. 수안동(壽安洞)과 낙민동(樂民洞)•••239

제9장_한자로 읽는 가야 유물 •하영삼• 245
 1. 한자의 수입: 남방 루트와 북방 루트•••245
  (1) 육로를 통한 북방루트•••247
  (2) 뱃길을 통한 남방루트•••250
  (3) 남북 루트를 통한 수입과 문화의 융합•••255
 2. 가야와 문자자료•••256
  (1) 가야 개황•••256
  (2) ‘가야’의 어원•••259
  (3) 가야의 문자자료•••260
    
제10장_한자로 읽는 부산 인근의 어류 •박준원• 279
 1. 머리말•••280
 2. 한국의 어보•••281
  (1) 어류 관련 기록과 어보•••281
  (2) <우해이어보>와 <자산어보>•••282
    1. 저작동기•••282
    2. 체제와 수록어종•••288
 3. 「우산잡곡」의 창작과정•••288
 4. 「우산잡곡」 분석•••291
  (1) 어로 작업의 현장•••291
  (2) 어촌의 풍광과 수산물의 유통•••296
  (3) 남도의 여인들•••301
 5. 맺음말•••305

제11장_한자로 읽는 부산의 누대 •정경주• 309
 1. 태종대(太宗臺)•••311
 2. 해운대(海雲臺)•••314
 3. 소하정(蘇嘏亭)•••319
 4. 정과정(鄭瓜亭)•••323
 5. 몰운대(沒雲臺)•••327
 6. 시랑대(侍郎臺)•••330
 7. 참봉대 처사암 어부석•••332

제12장_한자로 읽는 부산의 고문서 •정경주• 339
 1. 서설•••339
 2. 배 한 척이 물마루에 등불을 달고•••340
 3. 특별히 송아지 한 마리를 허락한다•••344
 4. 겉보리밭 두 배미 열여덟 냥•••351
 5. 효자에게 청주 두 병과 대구 두 마리•••353

책 내용의 일부

제1장 한자로 읽는 부산의 특성 -하영삼

1. ‘부산’의 특성, 부산성
부산을 규정짓는 특성, 즉 부산성은 무엇일까요? 50년 이상 부산에서 살면서 이곳이 아름답고 낭만적인 곳이며, 이곳을 사는 것이 행복하고 행운이며, 이곳을 그 누구보다 자랑스럽게 생각해 왔지만, 부산의 특성이 무엇이냐는 무름에 대해서는 그 대답이 쉽지 않음을 느낍니다. 이는 다른 분들도 마찬가지 일 것입니다. 물론 많은 선배 학자들이 다양한 관점과 각도에서 이를 연구해 왔고, 여러 가지 특성을 부산의 특성으로 제시한 바 있습니다. 모두 일리가 있고 공감이 가는 말씀들입니다.

그러나 지금, 이 책에서는 ‘한자’를 매개로 ‘부산’이라는 도시 이름으로부터 부산이 가진 각종 유산과 흔적, 그리고 기억들이 담고 있는 부산의 특징을 풀어 보고,부산이 자리한 지정학적 위치를 중심으로 부산이 가질 수밖에 없었던 몇 가지 특성도 함께 이야기해 보고자 합니다.

아시다시피 한자 이름인 부산(釜山)에 대해서는 여러 해설이 있습니다. 이미 일찍이 ?삼국사기?지리지?에서 이 지역을 일컫던 지명으로 ‘동래군(東萊郡)’과 ‘동평현(東平縣)’을 거론했습니다. 물론 동래군과 동평현은 원래 거칠산군(居漆山郡)과 대증현(大甑縣)으로 불리던 것을 신라 경덕왕(景德王, 742~765년 재위) 때 고쳐 부른 이름이라고 하였습니다. 그 이후로 줄곧 ‘동래’가 이 부산 지역을 대표하는 명칭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1481년 편찬된 동국여지승람에서부터 등장하여 지금까지 쓰이고 있는 ‘부산’은 ‘증산’이라는 옛 지명에서 온 것으로 보입니다. ‘증산'은 그야말로 글자 그대로 시루(甑)처럼 생긴 산(山)’이라는 뜻입니다. 동평현을 대증현이라고 불렀으니, 동평현 뒤쪽에 자리 잡았던 백양산의 모습이 엎어 놓은 ‘시루’를 닮아 붙여진 이름이 아닐까 합니다. 동구에는 아직도 ‘증산 마을’이 남아 있어 이 이름의 희미한 흔적을 안고 있습니다. 그래서 큰 시루를 뜻하는 대증(大甑)이 큰 솥, 즉 가마솥을 뜻하는 ‘부(釜)’로 바뀌어 ‘부산’이 된 것으로 추정되며, 이둘 간의 의미적 연관성은 충분하다 하겠습니다.



위에서 보듯, 부(釜)는 원래 부(父)와 금(金)이 상하로 결합한 구조였으나 자형이 축약되어 지금처럼 되었습니다. 부(父)는 모(母)에 대칭하는 개념인데, 원시 수렵 시절 돌도끼를 들고 바깥으로 나가 수렵을 하던 존재가 ‘아비’임을 그렸고, 모(母)는 다소곳하게 앉은 모습에 두 유방을 강조하여 자녀의 양육을 담당했던 존재가 ‘어미’임을 강조한 글자입니다. 처음에는 단순히 부모가 담당하던 역할에 근거하여 부(父)와 모(母)자를 만들었으나, 이후 인류사회가 모계사회에서 부계사회로 진입하면서 부권이 점차 강조되고, 아버지가 가정의 주축으로, 또 사회의 중심 주체로 기능하게 되면서 부(父)에는 단순히 ‘아버지’라는 뜻 이외에 ‘크다’, ‘위대하다’ 등의 뜻도 들게 되었던 것입니다

출판사 연락처: 010 9663 6738
출판사 메일: 3publication@gmail.


본 도서의 구입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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