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산의 이야기

부산지역의 광산

부산지역의 광산

항목 ID한자영어의미역분야유형지역시대집필자
GC04213444
鑛山
Mine
지리/인문 지리,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부산광역시
현대/현대
박맹언
 

부산 지역에 있는 광물 자원을 채굴하는 곳.

광산(鑛山)[mine]이란 지하 혹은 지표의 유용 광물을 채굴하는 장소 또는 이와 관련된 시설이 있는 곳이다. 경제적 가치가 있는 광물 자원이 암석 속에 자연 상태로 집중되어 있는 곳을 광상(鑛床)[ore deposits]이라 하는데, 광산은 경제적 가치가 있는 광물의 집합체인 광석 광물[ore mineral]로 이루어져 있다. 광산은 특수한 지질 조건의 조화에 의해 유용한 광물들이 모인 곳이기 때문에 경제적 가치뿐만 아니라, 그 자체가 중요한 지질학적 교과서가 될 만한 곳이다.

부산은 수천만 년 전 중생대 백악기에 일어난 마그마 작용으로 인해 많은 광산이 형성되었다. 지금은 각종 개발로 인해 그 흔적을 찾기가 쉽지 않지만 과거에는 도심 지역에서 광산이 개발되던 시절이 있었다. 부산의 광산은 금속 광산으로 구리 광산과 몰리브덴 광산이 있고, 비금속 광산으로는 도자기와 내화물의 재료로 이용되는 납석 광산과 견운모 광산, 도석 광산이 있다.

부산의 광산은 구리 광산인 남구 용호동의 용호 광산, 수영구 광안동의 부산 광산, 기장군 철마면의 철마 광산, 기장군 일광면의 기장 광산과 몰리브덴 광상인 사상구 모라동의 경창 광산이 있다. 또 납석 광상인 기장군 철마면의 임기 광산과 동래 광산이 있고, 견운모 광상인 기장군 철마면의 유광 광산이 있다. 또한 도석 광상인 강서구 지사동의 보배 광산이 있다.



1. 용호 광산

등록 번호 : 6002
지적 번호 : 동래 55, 56
광종[품위] : 구리[2%]

용호 광산은 최근 이기대 공원으로 탈바꿈한 용호동 해안에 있으며, 동경 129°07′, 북위 35°07′에 위치한다. 순도 99.9%의 품위가 좋은 구리[Cu] 광산으로서 1970년대 말까지 채광되었고 이기대 하안에서 섭자리까지 이어진 갱도가 남아 있다. 개발 당시 지하 갱도에서 채광되었던 광석은 용호 해안의 간이 부두를 통해 당시 큰 구리 광산이 있었던 고성까지 운반하여 광석으로부터 구리 광물을 분리하였다. 용호 광산 부근은 안산암질 각력암이 광범위하게 분포하고 있으며, 대부분 휘석 안산암으로 이루어져 있다. 안산암질 각력암은 안산암질의 석기에 안산암류의 암편과 퇴적암 기원의 암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2. 부산 광산

광종[품위] : 구리, 금

부산 광산은 광안동의 옛 공무원교육원 뒷산에 위치하고 있으며, 1980년대까지 여러 곳에 갱도가 남아 있어 여름철에 피서지로 이용되었다. 황령산의 광산들은 주로 금[Au]과 구리를 캐던 곳으로, 금과 함께 유비철석이라는 광물이 함유되어 있어 주변 지하수를 비소로 오염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황령산 일대는 백악기의 퇴적암층인 이천리층을 기반으로 하여 이를 관입 및 분출하고 있는 안산암질암, 관입하고 있는 유문암 및 반려암질암, 화강암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부분 분출암상을 보여준다. 부산 광산은 황령산 동쪽 지역으로 안산암질 암류가 넓게 분포되어 있다. 안산암질 암류는 주로 안산암질 각력암과 안산암질 용암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안산암질 화산 각력암의 분출이 거의 끝나고 형성되었다. 회색, 암회색, 암녹색을 띄며 대부분 괴상이고 반상 조직을 갖는 반상 안산암으로, 사장석으로 구성되어 있는 반정의 형태를 띤다.

화산 기원의 안산암질로 분포되어 있는 부산 광산은 광역적으로 광화대가 부존되어 있으며, 이 광화대는 화산 활동으로 마그마가 고결된 후 잔류 열수 용액에 의해 생성된 열수 광상으로 흔히 맥상의 형태를 이룬다. 열수 광산은 유용 성분을 다량 함유한 광화 용액이 균열이나 틈을 따라 이동하여 주변 암석과 반응하여 집중적으로 농집되어 생성된다.

특히 부산 광산은 200~300℃의 온도 범위[중열수]에서 Cu, Pb, Zn 등의 황화광물이 우세한 열 수맥 구리 광상이다. 맥의 주향 경사는 N30°E, 83°SE이며, 맥 폭은 평균 0.2~1.2m, 맥 길이는 약 70m이다. 광맥 내에는 모암인 안산암의 파쇄 암편들이 포획되며, 포획된 파쇄 암편들은 석영 및 탄산염 광물로 충진·교대되고, 함 구리, 납, 아연을 수반한다.


3. 철마 광산

등록 번호 : 27927
지적 번호 : 부산 73
광종[품위] : 구리[2.33%]

철마 광산은 동래-일광 지구에 속하는 대표적인 동광상으로서 동경 129°10′30″, 북위 35°14′30″에 위치한다. 철마 동광상 부근의 지질은 백악기의 신라층군 상부에 속하는 안산암질암과 이를 관입한 불국사 화강암류에 속하는 미문상 화강암, 그리고 이들을 관입한 최후기 화성암인 산성암맥으로 구성되어 있다. 광상의 모암인 안산암질암은 후기에 관입한 미문상 화강암과 산성 암맥에 의해 변질 작용을 받고 있으며, 변질대 내 구성 광물의 상대적 함량비에 따라 견운모가 우세한 견운모대, 점토 광물이 우세한 점토 광물대, 녹니석과 녹염석을 주로하는 프로필라이트대로 구분된다. 미문상 화강암은 광구 서측에 암주상의 소암체로 분포되며 안산암질암을 관입하고 있다.

이 광상은 안산암질암 내에 발달된 열극을 충진한 맥상의 열수 광상으로서 수 개조의 맥이 발달되어 있다. 광맥의 일반적인 주향은 N20~40°W이고 경사는 70~85°NE가 지배적이지만 곳에 따라 부분적인 변화를 보이기도 한다. 광체의 형태는 맥상 또는 렌즈상[원통상]으로 맥 폭은 평균 1.5~2.5m이며, 30~50m 연장된다.

 


4. 기장 광산

등록 번호 : 8152
지적 번호 : 동래 12, 13, 22, 23
광종[품위] : 구리[1%]

기장 동-중석 광산은 동경 129°13′, 북위 35°18′ 구간인 부산광역시 기장군 일광면에 위치하고 있어서 일광 광산이라고도 불렸다. 이 광산은 1938~1945년에 우리나라 최고의 동광 생산 실적을 기록한 광산으로, 1967년까지 하루 50톤의 선광장을 시설해 채광했으나, 현재는 휴광 중이다. 황동석, 회중석 및 철망간 중석을 채광했으며, 광체는 원통상 망상광체로서 장경 150m, 단경 100m의 타원형을 형성했고 지표로부터 약 100m 하부까지 노천 채광되었다. 하지만 그 하부는 선택적인 갱도채광이 이루어져 다시 150m까지 채굴되었다.

기장 광산 주변의 지질은 백악기 경상 누층군의 하양층군과 유천층군에 속하는 퇴적암류와 화산암류, 이를 관입한 화강 섬록암 및 석영 몬조나이트로 구성된다. 석영 몬조나이트의 중앙에는 각력 파이프가 관입하여 전기석을 함유하는 부분이 있다. 이 광상은 석영 몬조나이트의 관입 말기에 생성된 열수 유체가 콘(cone) 모양의 열극계를 따라 상승하면서 붕괴된 각력대를 따라 열수 변질과 더불어 철-중석의 광화대가 형성된 전형적인 각력 파이프형 광상이다.

광체는 파이프상으로 발달한 각력 내 석영 맥에 배태된 광체, 열수 교대 광체, 열극 충진 광체 등이 복합적으로 산출된다. 각력 파이프의 수평 단면은 타원형을 보이고, 규모가 80×50m로서, 85°W의 결사를 보인다. 이 광상의 각력은 모암이 석영 몬조나이트로서 각력도가 높으며, 일반적으로 심한 열수 변질을 받고 있다. 주요 충진 광물로는 철망간중석, 회중석, 유비철석, 황동석, 자류철석, 섬아연석, 방연석과 소량의 사면동석, 차골석, 보울란제라이트 등이 있다.

 


5. 경창 광산

등록 번호 : 22517
지적 번호 : 김해 20
광종[품위] : 몰리브덴[2%]

경창 광산은 부산진구와 사상구를 잇는 백양산 터널 자리에 있는 텅스텐[W]과 몰리브덴[Mo] 광상으로, 세계적으로 같은 유형의 예가 드문 광산이다. 동경 129°00′, 북위 35°10′ 부근에 위치한다. 가행 당시에 있었던 수백 미터에 이르는 갱도들은 백양 터널 공사로 인해 대부분 없어졌으나 현재의 터널 위쪽에는 아직도 과거의 수평 갱도가 남아 있다. 이 텅스텐과 몰리브덴은 약 7,000만 년 전 백양산 일대의 화강암이 형성될 때 지하 수 킬로미터 아래의 마그마로부터 올라온 500℃가 넘는 열수에 의해 만들어진 것으로, 특이하게 상부에는 금을 함유하고 있어 금광으로도 개발되었다.

 


6. 임기 광산

광종[품위] : 납석

임기 광산은 부산~울산 간 국도를 중심으로 한 임기~서생 간의 동쪽에 위치하고 있다. 임기 광산의 주변에는 경상 누층군의 하양층군에 속하는 대양동층과 이를 피복 또는 관입하는 유천층군의 화산암류 및 백악기 불국사 심성 관입암이 분포한다. 또한 안산암질암이 열수 변질 작용을 받아 생성된 혼합형 납석 광상이다. 주요 구성 광물은 석영, 견운모, 납석, 고령토 및 황철석이다. 광상은 단층 열극 방향인 N45°~60°W로 발달된다. 부광대는 견운모, 고령토로 조성되어 청회색을 띠고 듀모티어라이트가 광석의 열극 혹은 절리면을 따라 광염상으로 배태되어 있다. 광상으로 광석의 열극 절리면을 따라 반상 또는 방사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납석은 지방감으로 연질감을 띠고 있다. 광석 내에는 미립의 황철석의 자형 내지 타형의 세립 집합체가 납석 광화대의 약선대를 따라 발달되고 있다.



7. 동래 광산

광종[품위] : 납석

동래 납석 광산은 경상남도 동남부에 광역적으로 분포하는 납석 광산 중 하나로서, 부산시 북측과 경상남도 양산군의 경계에 위치하고 있다. 동래 부근의 납석 광산은 안산암질 암석의 열수 변질 작용에 의해 형성된 혼합형 납석 광산이다. 광산은 노천 채굴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현재는 가행되고 있지 않으나 광산 주변에 많은 폐석더미가 방치되어 있다.

동래 광산의 주변 지질은 중생대 경상 누층군의 유천층군에 속하는 화산암류인 안산암질 각력암 및 유문암과 후기에 이를 관입한 불국사 관입암체에 해당되는 각섬석-흑운모 화강암으로 구성된다. 납석 광상은 모암의 열수 변질 작용의 산물로서 형성되며, 광체를 구성하는 광물은 주로 엽납석이며, 그 외 일라이트, 카올리나이트, 다이어스포어, 석영, 명반석 등이 있다.

 


8. 유광 광산

광종[품위] : 견운모

유광 광산은 견운모 광산으로서 양산 칼데라 연변부인 동경 129°10′, 북위 35°23′에 위치한다. 모암인 유문암질 회류 응회암의 분포는 칼데라의 함몰과 성인적 연관성을 갖는다. 광상은 전반적으로 열수 변질 작용에 의한 특징을 나타내며, 광화 작용은 단층 및 절리 등과 같은 지질 구조 규제로 도입된 열수가 모암과 반응함으로써 모암 내 염기 용탈과 수소 이온 및 음이온 교대 작용 등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유광 광산 일대는 경상 누층군의 하양층군에 속하는 대양동층을 기저로, 이들 퇴적암층을 분출 피복 또는 관입한 유천층군의 화산암류 및 후기 백악기 불국사 심성 관입암이 분포한다.

광상은 유문암을 모암으로 하여 단층 및 절리에 의한 구조 규제를 받으며 괴상 또는 렌즈상으로 발달되는데, 단층면을 연하여 외측부로 갈수록 변질 작용의 정도가 약해지는 양상을 갖는다. 광체는 폭 10~30m, 연장 50~100m로서 1㎦ 내에 10개 처에 산포되어 있다. 양질의 견운모 광체는 국부적으로 괴상의 결정질 석영 집합체를 수반하는 특성을 나타낸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유광 광산의 견운모는 주변암과 변질체에 대한 알칼리 원소종의 농도비로 볼 때, 유문암-열수 반응에 의한 열수 변질 산물로서 생성되었다. 또한 견운모-석영 집합체의 형성은 H+의 교대 작용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9. 보배 광산

등록 번호 : 42922
지적 번호 : 가덕 92, 93, 103
광종[품위] : 도석[17+~30-S.K]

보배 광산은 도석 광산으로 등록되어 있고 동경 128°50′, 북위 35°08′에 위치한다. 월간 약 5,000톤의 도석을 채굴하고 있으며 국내 및 국외에 도자기와 타일 등의 요업 원료를 공급하고 있는 가행 광산이다. 보배 광산 주변의 지질은 경상 분지 내의 화산 활동 절정기에 해당하는 백악기 경상계의 상부 유천층군[하부로부터 안산암질 화산 각력암, 응회질 셰일 및 사암, 유문 석영 안산암질 화산 각력암, 유문 석영 안산암]과 이들을 관입한 화강 섬록암, 석영 반암 및 중성 내지 염기성 암맥으로 구성되어 있다.

보배 광산의 주 도석 광은 주로 석영과 견운모이며, 소량의 엽납석과 백운모가 수반된다. 변질암석 내에서 국부적으로 스멕타이트, 로먼타이트, 카올리나이트 등의 광물이 산출된다. 또한 염기성 암맥의 변질물로서 녹니석-스멕타이트 혼합층 광물로 산출된다. 도석 광이 있는 견운모 광체는 유문 석영 안산암의 주향 방향과는 다소 차이가 있으며, 갱내에서 발견되는 여러 단층의 주향을 따라 남북 방향으로 배태되어 있고, 250×800m 정도의 규모이다.

고품위 광체는 이미 채진된 상태이며, 현재 발견되는 견운모 광체는 타 점토 광산과는 달리 매우 치밀하고 경도가 높다. 광체에 대한 채굴은 중앙에서만 가행 중이며, 해발 2,315m에서부터 남쪽으로 직선거리 약 400m까지 수평갱으로 굴진되었는데, 대부분의 구간에서 견운모가 확인된다. 보배 광산의 형성 환경은 전암에 대한 화학 분석 및 산소, 수소, 황 안정 동위 원소 측정 결과 등을 종합할 때 광상을 만든 열수의 기원이 화강암질암류의 잔류 마그마수가 대량의 지표수와 혼합 냉각되면서 비교적 오랜 기간 동안 변질 작용을 통해 견운모가 형성된 것으로 해석된다.

광업은 한때 우리나라 산업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였으며, 역사 현장으로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기도 한다. 최근 이들 광산에서 발생하는 산성 광산 배수로 인해 토양과 수질 오염이 발생하고 있으며, 심각한 환경 문제로 대두되고 있어 부산과 같은 대도시에서는 더 이상 개발이 불가능하다. 그러나 부산의 옛 광산 중 일부라도 보존할 수 있다면 훌륭한 교육과 관광 자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출처: 부산역사문화대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