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통문화 이야기

400여년 만에 돌아 은 조선불화 ‘쌍림열반도’

400여년 만에 돌아 은 조선불화 ‘쌍림열반도’

-군산 동국사, 일본 화랑에서 매입 이운법회 공개

 

 
▲  군산 동국사가 일본에서 입수해 공개한 최초의 가로형 조선불화 ‘쌍림열반도’.


국내 유일의 일본식 사찰 군산 동국사(주지 종걸)가 7월31일 조선 최초의 가로형 불화 ‘쌍림열반상도(雙林涅槃相圖)’ 이운법회를 봉행하고 일반에게 공개했다. 쌍림열반상도는 부처님이 두 그루의 사라나무(Shorea robusta) 아래에서 열반에 드는 모습을 그린 불화이다.

동국사 종걸스님.jpg

   동국사 종걸스님

 

종걸스님은 지난 6월28일 일본 경매시장에 화기 없는 불화 1점이 출품된 사실을 알고 일본 아오모리 운상사 주지 이치노헤 쇼코(一戶彰晃)스님에게 의뢰해 사실 여부를 확인했다. 이후 "관서지방 모 사찰에서 봉안하다 규슈의 대집당(大集堂) 화랑에서 매입한 조선불화인데 우리가 임진왜란 때 약탈했거나 일제강점기에 훔쳐온 불화일 가능성이 높다"는 답변을 듣고 즉시 경매를 통해 ‘쌍림열반도’를 입수한 종걸스님은 지난 7월25일 김포공항을 통해 군산 동국사로 가져왔다.

 

쌍림열반상도(雙林涅槃相圖)는 석가세존의 일대기를 여덟 폭에 압축시켜 그린 팔상도 (八相圖) 중 여덟 번째 그림으로 세존께서 두그루의 사라(Shorea robusta)나무아래에서 열반하셨을 때의 광경을 묘사한 그림이다. 

 

팔상도(八相圖)는 석가모니불의 생애를 묘사한 불화로 사찰의 팔상전(八相殿, 捌相殿)이나 영산전(靈山殿)에 많이 봉안된다. 팔상도는 ① 도솔천에서 내려오는 상(兜率來儀相), ② 룸비니 동산에 내려와서 탄생하는 상(毘藍降生相), ③ 사문에 나가 세상을 관찰하는 상(四門遊觀相), ④ 성을 넘어가서 출가하는 상(踰城出家相), ⑤ 설산에서 수도하는 상(雪山修道相), ⑥ 보리수 아래에서 마귀의 항복을 받는 상(樹下降魔相), ⑦ 녹야원에서 처음으로 포교하는 상(鹿苑轉法相), ⑧ 사라쌍수 아래에서 열반에 드는 상(雙林涅槃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통도사 팔상전 雙林涅槃相

 

 

 

윗 그림의 열반도처럼 세로형의 그림이 주로 있는데 반해 이번에 군산 동국사가 일본에서 입수해 공개한  ‘쌍림열반도’는 최초의 조선시대 그려진 가로형 불화로 희귀성을 갖고있다.

이번에 공개된 ‘쌍림열반도’는 화기가 없어 제작연대를 알 수는 없지만, 가로 225cm 세로 93cm 크기의 마(麻) 소재 바탕에 그린 진채(眞彩) 불화로 위쪽에 막대를 끼울 수 있는 고리가 달려 있는 모습이다. 주로 녹색과 적색의 석채 안료와 금분을 사용하여 그린 부처의 열반 당시 장례모습이 모두 담겨있다. 석가가 가섭에게 두발을 보이는 장면, 여덟 왕이 사리를 나누는 장면, 사라쌍수 아래서 열반에 든 석가를 중심으로 보살들과 제자들이 애도하는 장면이 그려졌다.

   
▲ ‘쌍림열반도’부분도.


보관(寶棺) 위에는 석가가 오른쪽 옆구리를 바닥에 대고 옆으로 누워 열반에 들었으며, 석가 주위에는 슬픔에 가득 찬 보살과 제자들을 포함한 여러 성중들의 비통한 모습이 생생하게 묘사 되어 있다. 사라쌍수는 두 가지를 구부려 하나 된 모습을 하고 있고, 화면 상단에는 석가가 열반에 들자 하늘에서 마야부인이 내려와 애도하는 장면과 공중에서 쏟아지는 오색사리와 가야금․ 거문고 등 조선 전통악기로 화폭을 가득 채우고 있다.

그림을 감정한 문명대 한국미술사연구소장은 “일부 덧칠한 부분이 있으나 진품이 확실하며, 고증을 거쳐 국적과 제작연대가 확인되면 사상 최초로 발견된 가로형 열반도가 될 전망”이라며 “육안으로도 수백 년 이상 된 것이 틀림없다”고 말했다.

 

                   용문사 팔상도 쌍림열반상


‘쌍림열반도’가 고증을 거쳐 연대가 확인되면 현존하는 팔상도로는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직지사 소장 ‘용문사 팔상도 쌍림열반상(1709)’보다 조성시기가 적어도 100년 이상 앞선 작품이 될 가능성이 있다. 또한 유일한 가로형의 열반도 걸개그림으로써 조선시대 불화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국내 최고(最古)본 팔상도로 평가될 전망이다.

 

 

 

관련영상

 

http://news.kbs.co.kr/news/NewsView.do?SEARCH_NEWS_CODE=2700498

 

열반도(1830)

 

석가세존의 일대기를 여덟 폭에 압축시켜 그린 팔상도 (八相圖) 중 여덟 번째 그림이 쌍림열반상이다. 세존께서 두그루의 사라(Shorea robusta)나무 아래에서 열반하셨을 때의 광경을 묘사한 그림이다. 


 그림 하단 오른쪽에는 사라쌍수나무 아래에 옆으로 길게 누워 제자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조용히 열반에 드시는 세존의 모습과 슬픔에 겨워 애통해 하는 제자들의 모습이 묘사되었고, 그 왼쪽에는 금관(金棺)에 입관된 부처님께서 비통해 하는 가섭존자에게 두 발을 관 밖으로 내보이는 장면이 묘사되었다.

석가()가 사라 쌍수() 아래서 열반()에 들어갈 때의 모양, 곧 머리를 북쪽에 두고 얼굴은 서쪽을 향()하고 오른쪽을 밑으로 하여 누워 있고, 그 주위()에 제자()를 비롯하여 천룡()ㆍ귀축(畜)이 통곡()하는 모양을 그린 그림, 또는 조각()을 열반도(涅槃圖)라 부른다.

 

팔상도(八相圖)는 석가모니불의 생애를 묘사한 불화로 사찰의 팔상전(八相殿, 捌相殿)이나 영산전(靈山殿)에 많이 봉안된다. 우리 나라의 팔상도는 대개 ≪불본행집경 佛本行集經≫의 설을 참고로 하였다. 그리고 ≪법화경≫을 숭신하는 자들에 의하여 그 사상이 묘사되고 있다.

 

팔상도는 ① 도솔천에서 내려오는 상(兜率來儀相), ② 룸비니 동산에 내려와서 탄생하는 상(毘藍降生相), ③ 사문에 나가 세상을 관찰하는 상(四門遊觀相), ④ 성을 넘어가서 출가하는 상(踰城出家相), ⑤ 설산에서 수도하는 상(雪山修道相), ⑥ 보리수 아래에서 마귀의 항복을 받는 상(樹下降魔相), ⑦ 녹야원에서 처음으로 포교하는 상(鹿苑轉法相), ⑧ 사라쌍수 아래에서 열반에 드는 상(雙林涅槃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조선조 후기 (1723 ~ 1735년 사이) , 크기 ; 104㎝, 용인 호암미술관 소장

  석가세존의 일대기를 여덟 폭에 압축시켜 그린 팔상도 (八相圖) 중 여덟 번째 그림이 쌍림열반상이다. 세존께서 사라쌍수 아래에서 열반하셨을 때의 광경을 묘사한 그림이다.
  그림 하단 오른쪽에는 사라쌍수나무 아래에 옆으로 길게 누워 제자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조용히 열반에 드시는 세존의 모습과 슬픔에 겨워 애통해 하는 제자들의 모습이 묘사되었고, 그 왼쪽에는 금관(金棺)에 입관된 부처님께서 비통해 하는 가섭존자에게 두 발을 관 밖으로 내보이는 장면이 묘사되었다.
  그림 중간 왼쪽에 세존의 관을 다비하는 모습이, 중앙에는 부처님의 사리를 서로 차지하려고 다투는 8대왕들의 모습이 묘사되었다. 그림 상단 중앙에는 금관 (金棺) 이 화염에 싸인 채 영롱한 광채를 발산하는 장면이, 그 오른쪽에는 8대왕을 모아 놓고 중재하는 바라문의 모습이 묘사되었다.
  부처님의 열반으로 몸은 비록 그 모습을 잃었으나 부처님께서 남겨 놓은 법(法)은 영원함을 강조하는 그림이다.
  이 그림의 하단에 화기 (畵記) 가 있으나 탈락이 심하여 본래 모셨던 사찰이나 화사 (畵師) 를 알 수 없으며 제작 시기도「 壅正」연호만이 판독되어 조선조 경종 3년 ~ 영조 11년 (서기1723~1735년) 사이에 그려 모신 것으로 판명된다.
  사진 . 글   안 장 헌 (신구전문대. 서울교대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