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구 덕포2동 선광사 마애관음보살입상 점안법회
사상구 덕포2동 대덕여고 윗편에 소재한 선광사에서는 지난 2019년 2월13일 마애관음보살입상 점안법회를 봉행했다는 btn 불교t
기사를 최근 보았다.
당시 점안법회는 대구 진명사 원일스님을 증명법사로 봉행된 법회로 선광사 주지 성문스님을 비롯해 사부대중 100여명이 동참하였다.
점안된 관음보살입상은 자연석 화강암에 높이 7미터, 폭 2미터의 크기로 두 달여간의 조성작업을 거쳐 지역불자들의 귀의처로 자리 잡게 됐다. 성문스님은 “마애관음보살상 점안을 계기로 대한민국 모든 불자들이 정법을 수행할 수 있도록 열심히 정진하겠다”고 다짐했다고 한다.
점안법회(點眼法會)는 개안식(開眼式) 또는 점안식(點眼式)이라고도 한다. 불상, 불탑, 가사 등은 원래 돌이나 나무, 흙, 천 등 천연물을 가공한 예술품에 지나지 않는데, 이 예술품에 눈을 그리는 등의 행위를 통해 불보살의 영감과 위신을 불어넣음으로써 신앙의 대상인 부처 및 그와 관련된 성스러운 물건으로 승화시키는 의식을 가리킨다. 불상 점안의 경우 복장 의식이 선행된다. 점안법회는 점안 의식 이후 불상의 완성을 경축하는 법회이다. 선광사 뒤편에 조성되었던 마애관음보살입상에 점안식을 하였다는 것이다.
점안법회의 절차와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점안 의식은 다른 불교 의식보다 정교하고 복잡하여, 오늘날에도 숙련된 승려들에 의해 진행되는 전문 의식이다. 『청문』 「점안문」에 의거해 불상 점안의 개략적인 절차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먼저 향을 사르고 등을 밝혀, 시방의 부처에게 법연이 열렸음을 알린다.
② 천수대비주를 외워 도량을 청결히 한 뒤, 정지진언과 진언을 외우고 도량에 경계를 한다.
③ 정삼업진언, 정법계진언 등 여러 진언을 외워 결계를 하고, 불부 연화부 금강부진언을 외우고 호신피갑진언을 외워 의식을 진행하는 사람을 보호하고, 항마진언을 염송함으로써 의식을 집전하는 동안 마귀들이 근접하지 못하게 한다.
④ 보소청진언을 염송한 뒤, 불상을 봉안하는 사람과 봉안하게 된 연유를 밝힌다. 이어서 청정법신 비로자나불, 원만보신 노사나불, 천백억화신 석가모니불을 일심으로 받들어 청한다. 그리고 동방의 아촉불, 남방의 보생불, 서방의 관자재불, 북방의 부동성취불 등 일체의 제불을 청한다. 이어 중앙의 여러 보살과 성중, 영기 등을 청하여 법연을 옹호해 주기를 빈다.
⑤ 오방불에게 예배하고, 새로 조성한 부처를 칭명하며 점필을 시작한다. 육안(肉眼, 범어 캄 자를 눈 아래에 점필), 천안(天眼, 범어 함 자를 눈동자에 점필), 혜안(慧眼, 범어 람 자를 눈 위에 점필), 법안(法眼, 범어 밤 자를 눈썹 위에 점필), 불안(佛眼, 범어 암 자를 미간 위에 점필), 십안(十眼, 범어 훔 자를 가슴 가운데 점필), 천안(千眼, 범어 아 자를 입 위에 점필), 무진안(無盡眼, 범어 옴 자를 정수리에 점필)을 점필한다. 이때 ‘육안성취상 육안청정상 육안원만상’ 등을 각각 창(唱)하는데, ‘원만상’이라는 말이 끝날 때마다 붓을 들어 관(觀)하며 점필을 한다.
⑥ 뒤이어 개안광명진언을 염송하면 불상이 부처로 탄생하게 된다. 이후 불상에 관욕을 하고 감로수를 올리며 불상을 안치하고 장엄한 뒤 보례게송으로 예배를 드린다.
이러한 절차를 통해 진행되는 점안 의식에는 성스러운 부처가 탄생하여 세상의 귀의처가 된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출처: 위키실록사전http://dh.aks.ac.kr/sillokwiki/index.php/%EB%8C%80%EB%AC%B8에 의함)
한편 선광사(仙光寺)에는 부산시 유형문화재를 소장하고 있다. 즉, 석가여래성도기(釋迦如來成道記)로 『석가여래성도기(釋迦如來成道記)』는 당나라 때 시인 왕발(王勃, 650∼676)이 짓고 도성(道誠)이 주석(註釋)을 한 석가모니 일대기를 조선 전기에 을해자로 인출한 금속활자본이다. 2011년 12월 28일에 부산광역시 유형문화재 제108호로 지정되었고, 선광사에서 관리해오고 있다.
백양산 선광사의 마애관음보살입상
아래는 btn불교tv에서 보도한 점안법회 모습이다.
사진 출처: btn불교tv 보도 영상 캡처한 사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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