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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방 이야기

조경의 일반 이론

[스크랩]조경의 일반 이론

 

원본출처: http://blog.daum.net/dnwnwhrud/140

 

■ 조경의 개념

1. 조경의 기원과 발달

가. 초기 조경 기술은 왕 또는 귀족 계급의 궁전과 저택의 정원을 중심으로 발전.

나. 산업혁명이루 도시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하면서 도시환경의 악화가 문제가 시작.

⇒ 이때부터 도시 내에 녹지 또는 자연 경관을 조성하려는 노력이 시작.

다. 19세기 중반미국 뉴욕 시 중신의 센트럴 파크 건설을 시작으로 도시공원 보편화되었으며, 도시 공원의 조성에 조경 기술자들이 참여하게 되었다.

라. 아파트단지, 학교, 광장, 공원, 공업단지 등 광범위한 옥외 공간 설계에 토목, 건축, 도시 및 지역 계획 전문가와 공동으로 참여하게 되었다.

마. 이것이 근대적인 의미의 조경학이 시작된 직접적인 동기이다.

바. 오늘날에는 도시 공원, 녹지 와 같은 공적인 조경을 중심으로 발전해 가고 있다.

 

2. 조경의 뜻

가. 조경이란 ⇒ 경관을 조성하는 전문분야이다.

나. 조경가란 : 미국의 옴스테드가 처음 사용하였다.

다. 옴스테드1858년에 뉴욕 시의 센트럴파크를 설계할 당시 정원사라는 말을 정원 대상으로 하는 좁은 뜻이라 전문성이 필요하다고 했다.

라. 옴스테드는 근대 조경학의 선구자이다.

마. 1900년 미국의 하버드 대학교에 조경학과 신설.

바. 1909년 미국의 조경가 협회 창설.

사. 우리나라 조경은 1970년대 초반부터이다. 1973년에 국가 주도한 조경학과 신설. 서울대학교, 영남대학교 : 조경학과 신설.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신설.

아. 우리나라 건설부 조경설계기준 설정 : 1975년.

자. 동양 3국의 조경 용어.

1) 한국 : 조경. 2) 중국, 북한 : 원림. 3) 일본 : 조원.

차. 조경가의 자격

1) 자연의 원리 이해 - 계획

2) 예술적 재는 -창조력

3) 각종 재료 다루는 방법

4) 식물의 생리. 상태, 형태 및 그 이식, 배식, 재배, 관리.

5) 상대방의 심리 파악

 

■ 조경의 대상

주택정원에서부터 아파트단지, 도시공원과 녹지, 자연공원, 관광지, 공업단지

이르기까지 모든 외부공간을 포함하며 광범위하다.

1. 정원

주택정원, 아파트 등 공동 주거 단지 정원, 학교정원, 오피스 빌딩 정원, 옥상정원, 실내 정원 등.

2. 도시 공원과 녹지

가. 생활권 공원

소공원, 어린이 공원. 근린공원.

나. 주제 공원 : 역사공원, 문화공원, 수변공원, 묘지공원, 체육공원, 특별시, 광역시, 또는 도의 조례가 정하는 공원.

다. 기타 및 녹지 : 생태공원, 완충 녹지, 경관 녹지, 광장

3. 자연공원

국립공원, 도립공원, 군립공원, 천연기념물 보호구역.

4. 관광 휴양 시설

유원지, 관광농원, 골프장, 스키장, 해수욕장, 리조트 시설, 테마파크, 자연휴양림, 수목원, 야영장, 낚시터 등.

5. 문화재.

궁궐, 시찰, 서원, 성터, 목조와 석조, 건축물, 전통민가, 고분, 사적지. 등

6. 생태계 보존과 복원 시설

법면 녹화, 생태연못, 자연 형 하천, 비오 톱, 야생동물 이동통로 등.

7. 기타시설

공업단지. 고속도로, 자전거 도로, 보행자 전용 도로 등

 

■ 조경 산업의 분야

계획 - 설계 - 시공 - 관리

1. 조경 재료 생산 분야(계획)

가. 조경 수목, 초화 류, 지피식물, 등의 조경 식물 재료의 생산과 유통.

나. 자연석, 포장재료, 인공 토양 재료, 환경 친화적인 생태 복원 배료 등의 자재 생산과 유통.

다. 유희 시설, 체육시설, 휴게실 등의 조경 시설물 제품의 생산과 유통.

2. 조경 설계 분야

가. 조경 관련 개발 사업의 타당성 조사 및 기본 계획

나. 기반 조성에 관련된 부지 정지, 배수 등 단지 계획 및 설계

다. 조경 식재 계획 및 설계

라. 조경 시설물 설계

3. 조경 시공 분야

가. 조경 식재 시공

나. 조경 시설물 시공

다. 법면 녹화와 생태 복원 시공

4. 조경 관리 분야

가. 정원, 주거단지, 공원, 관공서 등의 조경 수목 일반 관리

나. 공원 유원지, 리조트 등의 자연 자원, 시설과 이용자 관리 보전

다. 천연기념물, 보호수 등의 수목 보호와 관리

※ 조경관련 국가기술 자격의 종류와 응시 자격(국토 개발부)

가. 조경 기능사 : 응시 자격에 제한 없음

나. 조경 산업 기사

1) 기능사 취득 후 동일 직무 분야에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

2) 전문대학 졸업자 또는 졸업 예정자.

다. 조경 기사

1) 산업기사 취득 후 동일 직무 분야에 1년 이상 종사한 자.

2) 대학 졸업자 또는 졸업 예정자.

라. 조경 기술사

1) 기사 취득 후 4년, 산업 기사 취득 후 6년, 기능사 취득 후 8년 이상 동일 직무 분야에서 실무에 종사한 자.

 

■ 조경 양식 과 발생 요인

1. 조경 양식의 분류

가. 정형 식 조경

1) 서아시아와 유럽 지역에서 발달.

2) 중심건물로부터 강력한 축을 중심으로 정원 구성

3) 구성요소들을 좌우 대칭으로 배치.

4) 인간의 힘에 의해 자연을 조절하거나 통제하고자 하는 의도적인 질서 느낌

나. 자연식 조경

1) 동아시아 발달 양식

2) 유럽에서는 18세기경부터 영국에서 발달.

3) 자연을 모방하거나 축소하여 자연 그대로의 형태로 정원을 조성.

4) 주변을 돌 수 있는 산책로를 만들어서 다양한 경관을 즐길 수 있도록 한다.

다. 절충식 조경

1) 정형 식 과 자연식의 형태적 특징을 동시에 지니고 있는 조경.

2) 조경의 실용성을 중요시한 정형적인 구성 내에 자연적인 요소를 도입하여 실용성과 자연성을 절충한 조경 양식이다.

2. 조경 양식의 발생 요인

지역의 기후와 지형, 지세 같은 자연적인 요인 외에도 사상과 종교, 민족성, 시대상과 예술 사조 등 다양한 사회, 문화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가. 자연적 용인

1) 기 후

가) 지중해 중심, 남부 유럽일대는 쾨적한 기후를 바탕으로 다양한 옥외활동을 즐기는 관습이 있어 광장과 같은 공공 조경이 발달한 반면.

나) 음습한 기후를 갖는 라인강 이북의 북부유럽은 온실과 같은 실내 조경발달

다) 사막 건조 시후인 이슬람 국가에서는 물과 녹음을 신성시하는 조경문화.

2) 지형과 지세

가) 국토의 대부분이 산악인 이탈리아는 경사지를 활용한 노단식 정원 발달.

나) 대평원 지대인 프랑스는 평면기하학식 정원이 발달.

다) 국토의 대부분이 높고 낮은 구릉지와 저습지로 이루어진

영국은 자연 풍경식 정원이 발달.

3) 그 밖의 요인

가) 동양 정원에서는 기괴한 암석을 활용하여 정원의 구성요소로 널리 사용.

나) 수량의 확보여부에 따라 호수나 분수 혹은 벽천이 적극적으로 도입및제한

나. 사회. 문화적 요인

1) 사상과 종교

가) 불교의 극락정토나 불로장생 혹은 신선 사상을 담고자 하였던 동양정원.

나) 기독교적 세계관이 담긴 서양 중세의 수도원 정원,

다) 코란의 낙원을 상징하는 여러 가지 형태의 이슬람 정원.

2) 민족성

가) 사람들의 관습이나 풍토 또한 조경 양식에 큰 영향.

나) 대륙적 기질을 가진 중국이나 프랑스 인들은 광대한 자연을 압도하는 인공적 질서와 힘을 과시하는 경향이 있는 반면.

다) 섬세하고 여성적인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일본인들은 고산수 정원이나 (축경식 정원이라 부름) 축소 지향적인 조경양식.

라) 자연 그대로를 받아들이고자하였던 조선조 선비들은 전정과 같은

인위적 기료를 기피하는 경향을 보였다.

3) 시대상과 예술 사조

가) 절대 왕정 시대인 17세기 프랑스에서는 구전주의라 부르는 예술 사조 유행

나) 강력한 축을 중심으로 좌우 대칭 배치와 기하학적 형태를 구사하여

왕의 절대 권력을 과시.

다) 18세기 유럽에서는 자연으로 돌아가라고 설파한 계몽주의적 영향과

예술에서 낭만주의적 사조 및 풍경화의 보급 등으로 인해 영국을

중심으로 자연 풍경식 정원이 유행.

3. 한국의 전통 조경 양식

동명왕릉 진주지, 백제 궁남지, 노자공, 수미산과 오교, 신라 계림, 포석정 터, 안압지, 고려 내원서, 석가산, 조선 화계, 방지원도, 별서.

 

가. 고구려

1) 안학궁(장수왕 2년. AD427년) = 평양

2) 대성산성(장수왕)

3) 장안성(평원왕 28년, AD586년) = 평양

 

나. 백제

1) 임류각(동성왕 22년, AD 500년)=공주산성

2) 궁남지(무왕 35년, 634년) 부여

3) 노자공 : 백제인으로 일본 궁실 남정에 불경에서 유래된 수미산과 오교이루어진 정원을 꾸밈.(일본의 정원에 대한 최초의 기록)

 

다. 신라 및 통일신라

1) 안압지, 포석정(문무왕 14년. 674년) = 바른층 쌓기 =경주

 

라. 고려시대

1) 동지(경종때. 977년)백제의 궁남지나 신라의 안압지와 유사한 기능)

2) 문수원(이자현(1061~1125) 강원도 춘성군 별서면 =

석가산시법(자연석을 인공적이지 않은 형태로 조성)

3) 특징(궁궐정원,화원,괴석,원정,사찰정원,주택정원)=금원

4) 궁궐 조경을 관리하는 부서 = “내원서“

 

마. 조선시대

1) 경복궁

가) 기하학적 형태, 남북으로 연결된 축을 중심.각종 시설물이 좌우대칭 배치

나) 아미산 교태전의 후원, 인공적으로 축산된 계단식 정원, 계단, 괴석, 꽃나무(쉬나무, 돌배나무, 말채나무) 배치.

다) 경회루 : 연회, 과거시험, 궁술구경, 정치적 행사.

라) 향원지 : 경복궁 후원의 중심을 이루는 연못.

2) 창덕궁

가) 동궐, 후원을 금원, 비원이라 부름.

3) 주택정원(민가정원: 소박, 친근한 분위기)

4) 별서정원(사대부가 분가와 떨어져서 초야에 지은 집)

가) 양산보의 소쇄원(1530년. 전남 담양군) = 오곡, 석가산.

나) 정영방의 서석지(1936년, 경북 영양군) = 사우단

다) 윤선도의 부용동원림(1640년, 전남 완도군) = 동천석실, 활터, 선착장,

라) 정약용의 다산초당(1808년 전남 강진군) = 다산4경(방지,약천,정석,다조)

마) 김조순의 옥호정(1815년, 서울 삼전동) = 취병,벌통,과원,채전,석상,돌확.

바) 우규동의 소한정(1910년, 경남 양산군) = 칠곡, 삼미전(꽃,돌,물)

5) 궁궐의 조경을 관리하는 부서 : 장원서

6) 최초의 유럽식 조건으로 건립 : 덕수궁 조전

※ 십장생: 소나무,거북,학,사슴,불로장생,해,산,물,바위,구름.

 

바. 우리나라의 정원의 특징

1) 사상 - 신선사상을 배경으로 한다.(백제 궁남지)

2) 지형 - 풍수지리설에 영향, 완만한 구릉과 경사지.

가) 직선적인 윤곽의 처리 - 직선적 담, 직선적인 화계와 방지: 경복궁,

경회루의 원지, 교태전 후원인 아미산 정원)

나) 정원의 연못의 형태와 구성이 단조로움 - 직선적인 방지를 기본으로 하는 가장 단순한 형태.

3) 기후 - 사계절, 계절의 변화를 느낄 수 있도록 함.

4) 민족성 _ 순박함 : 자연과의 일체감, 마음을 수양하는 정원.

 

4. 중국의 정원

가. 자연미와 인공미를 합하여 표현하는 대비수법이 중국의 조경의 기본원칙.

나. 나중에는 돌을 쌓아 인공 동산을 만드는 축산기법이 발달하였다.

다. 중국의 4대 정원

1) 북경의 이화원(만수산 이궁=북해공원). 승덕의 열하 피서 산장(황제의 정원). 소주의 졸정원유원(민가의 정원)을 손꼽음.

라. 중국 정원의 성격

1) 원시적 공원의 성격- 수려한 경관에 누각, 정자

2) 인위적 조성의 성격- 암석, 수목 식재, 연못(만수산 이궁)

3) 건물 공지에 조성하는 성격- 태호석, 거석을 세워 주경관으로 삼음.

※ 태호석= 바람과 비로 인하여 바위에 구멍이 만들어진 돌

4) 주택에 중정의 성격- 전돌, 박석, 옥석포장, 면적이 좁기 때문에 분에 심은 꽃나무, 어항, 연꽃 재배.

마. 중국 정원의 시대별 특징

1) 주시대( BC300~250)

가) 영대, 영유, 영소 등이 나옴

나) 맹자 : 원유의 규모가 사방 칠십리(약4KM)라 함

2) 진시대(BC 249~207)

가) 진시황 35년 BC 212년 -상림원에 새로 아방궁(170KM)

3) 한시대(BC 206-AD 220)

가) 상림원- 둘레가 약300리(100 KM)이궁이 70여체 화목 3,000여종 식재

나) 태액지원 - 신선사상에 의한 봉해, 방장, 영주 세 섬을 축조하고 못

가에는 청동으나 대리석으로 만든 조수용어상 배치

4) 진시대(265- 419)

가) 왕희지 -난정기(원정에 곡수를 돌리는 수법의 시초)

나) 수로 만듬, 만리장성 구축.

5) 당시대(618-906)

가) 장안성, 대명궁의 궁원과 온천궁, 구성궁 등의 이궁.

나) 백거이(백난천)- 천축석, 태호석, 백연을 구해 정원 조성.

다) 중국의 정원의 기본적 양식이 굳어진 것으로 추측.

※ 수, 당 나라 시대의 안정기에 조경이 발달됨.

6) 송시대(960-1279)

가) 만세산원 - 후에 간산, 석가산의 시초

나) 정원과 관계된 문헌 : 이낙배의 낙양명원기, 구양수의 취옹정기,

사마광의 독락정기, 주밀의 오흥원림기, 축목의 사문 유취 등

다) 태호석의 이용하여 정원 속에 산악이나 호수의 경관과 유사한 구성을 부분적으로 조성(중국정원의 대표적 특성 중 하나)

7) 원시대(1206-1367)

가) 북경의 만류당 - 못 주위에 수 백그루의 버드나무 식재

나) 소주의 사자림 - 예찬주덕윤의 공동 작업(설계 및 도면작업은

예찬이 함). 석가산은 태호석을 이용한 것임.

8) 명시대(1368-1644)

가) 많은 정원서적이 발간됨- 계성의 원야(원은 원림을 의미,

야는 설계. 조성을 의미함)가 대표적 서적.

나) 원야 - 원림 조성에 대해 체계적으로 저술한 책 중 최고 오래된,

미학 원리로 설명함.

다) 북경성 서북쪽의 작원 _ 명시대의 대표적 정원, 자연곡선을 이용한

큰 연못, 물가에 버드나무, 물 속에 흰 연꽃, 곳곳에

다리를 가설하고 정자를 세움.

9) 청시대(1616-1911)

가) 자금성 금원

나) 원명원 이궁만수산 이궁- 청나라 대표적 정원, 세계 제일의 정원라는 평, 만수산 이궁은 90만평으로 남아있으나 원명원은 소실됨

다) 양주,소주 등 강남 지역- 빼어난 경관, 온난한 기후, 수목과 화훼류의 다양함 등으로 많은 정원이 전해지고 있음.

라. 중국은 조경을 원림이라 한다.

 

5. 일본 조경

가. 백제인 노자공(일본 비조시대:아스카593~793) 수미산과 오교 만큼(일본최초기록)

나. 임천식 정원 발달(궁궐의 침전 앞뜰에 꾸밈): 8~11세기, 헤이안 시대

다. 회유 임천식 정원(12~14세기, 가마쿠라 시대: 침전 건물 중심으로 발달

라. 축산 고산수 수법 탄생(14세기, 무로마치 시대) = 건물에서 독립- 회화적인 모습 나무를 다듬어 산봉우리를 나타내고 바위를 세워 폭포를 상징, 왕모래를 깔아 냇물을 보이게 함(바위: 폭포, 왕모래: 냇물, 다듬은 수목: 산봉우리)

마. 평정고산수 수법 발달(15세기후반, 무로마치 시대) = 왕모래와 몇 개의 바위만을 정원 재료로 쓸 뿐 식물을 전혀 쓰지 않음,

바. 다정 양식 탄생(16세기, 안도. 모모야마 시대) = 차를 마시는 다실 건물 중심.

사. 지천 임천식(혹은 회유식) 탄생(17세기, 에도초기) = 임천식과 다정식 결합

아. 축경식 탄생(에도 후기) = 풍경을 축소, 좁은 공간에 표현.

사. 일본은 조경을 조원이라 한다.

 

6. 이집트의 정원

가. 주택정원, 신전정원, 묘지정원 으로 구분.

나. 주택정원은 현존하는 것은 없으나 무덤의 벽화로 추측.

다. 신전정원 = 데르엘바하리 신전 (여왕이 태양신인 아몬드 모심):

세계 최고의 조경 유적

라. 묘지정원 = 사자의 정원 혹은 영원 = 테베, 레크미라의 묘지 정원

 

7. 서 아시아의 정원

가. 바빌로니아 왕국- 메소포타미아 지역(유푸라테스, 티그리스 강으로 둘러싸인지역

나. 지구라트- 대규모 동산 만들어 정상에 수호신 을 모심

다. 관개용 수로설치- 수목식재 가능, 관개의 편의상 규칙적 배식수법.

라. 소목의 신성시- 정원수로 여러 종류의 과수 식재

1) 수렵원(수렵,야영장, 훈련장, 제사장, 향연장)- 오늘날 공원 시초.

2) 공중정원(테라스식재로 인공의 산 조성(인공관수, 방수층) 최초의 옥상정원,

아치, 벌트, 구조물로 산을 만듦.

가) 신바빌로니아 수도 바빌론 시의 성벽의 가공원

나) 성벽의 높은 노단 위에 수목과 덩굴식물 식재- 공중 정원

 

8. 그리스의 정원(건물 중심 정원)

가. 주택정원

1) 중정을 중심으로 방 배치

2) 외부에 폐쇄적인 내향적 구성

3) 돌, 화분에 장비, 백합, 등의 향기있는 식물 식재,

4) 조각물과 대리석 분수로 장식

나. 성 림

1) 신전 치장- 조상, 분수, 꽃으로 장식, 성스러운 정원.

※ 아고라(광장) : 건물로 둘러싸여 상업 및 집회에 이용되는 옥외정원을 말한다.

광장을 말하며 로마시대에는 포룸(광장).

 

9. 로마의 정원

가. 주택정원

1) 폼페이 주택 정원

가) 제1중정(아트리움) : 손님이나 상당을 위한 공적 장소

나) 제2중정(페리스틸리움) : 가족 또는 사적 공간

2) 후정의 구성-지스터스라 하고 수로와 그 좌우에 원로와 화단이 대칭적 배치

나. 별장

1) 전원풀빌라, 도시풍 빌라.

2) 포룸-아고라에 비해 시장 기능은 빠지고, 업무 중심 지역으로 왕의 행진

 

10. 스페인(구 에스파냐)의 정원

회랑식 중정원(스패인의 코르도바지역- 파티오 정원 발달)

가. 알함브라 궁전의 정원 - 그라나다.

1) 적색도시라는 아라비아어로 붉은 벽돌로 건물과 성채를 지운데서 유래

2) 4개의 중정(파티오)이 남아있음 : 알베르카 중정. 사자의 중정,

린다라야 중정, 창격자 중정.

나. 헤네랄리페 이궁

1) 전체가 정원

2) 경사지의 계단식 처리와 기하학적인 구성

3) 수로가 있는 궁정, 3면이 건물, 아케이트로 둘러싸여 있음.

 

11. 이탈리아의 정원(노단건축식 정원 ,15세기 르네상스 시대 발달,)

가. 미켈로초의 빌라 메디치 정원- 피에솔레 설계

나. 빌라 데스테 정원(14,000평에 다양한 디자인 설계)

다. 강한 축을 중심으로 거의 완벽한 정형적 대칭을 이룬다.

라. 노단과 노단은 계단과 경사로에 의해 이어지고,

마. 원로의 교차점이나 종점에는 벽천이나 소폭포, 조각이나 장식 화분등을 두어장식

바. 이탈리아 노단식 정원(계단식 정원)

1) 대표적 정원 : 에스테장, 란테장, 파르네제장(로마 3대 별장)

사. 르네상스 초기인 15세기는 토스카나 지역의 거점 도시인 피렌체를 중심으로

막대한 부를 형성한 “메디치“가문 중심 발달

아. 16세기에는 강력한 권력을 행사한 로마 교황 율리우스 2세의 영향으로

그 중심지가 로마로 이동

자. 17세기에는 양모 산업의 발달과 더불어 알프스 산록의 이탈리아 북부 제노바

베네치아 등의 도시가 중심

 

12. 프랑스의 정원

평면 기하학적 정원, 앙드레 르노트르의 활약

가. 보르비콩트 정원

앙드레 르노트르 설계, 주측 선의 중심 좌우대칭, 비스타 정원

나. 베르사유 궁전(루이 14세)

르노트르에 의해 세계 최대 규모의 정형식 정원 꾸며 지음.

다. 축선의 좌우로는 총림을 조성하여 좌우 시선을 가리는 한편,

축선의 중심(또는 교차점) = 통경선 또는 초점 경관이라 부른다.

 

13. 영국의 정원(자연 풍경식 정원)

가. 정형식 정

1) 11~17세기

2) 축을 중심으로 한 기하학적 구성과 매듭화단(낮게 깎은 회양목,기하학적 문양)

,미원(수목을 정전하여 정형적인 모양으로 미로를 만듬) 등이 유행.

나. 자연풍경식 정원 - 전원 풍경식 정원 : 자연 경관을 살린 풍경식 조경 수법.

1) 스토 정원

가) 찰스 브릿지맨이 정원 설계

나) 하하 개념의 도입(정원에 물리적 경계 없이 전원을 바라볼 수 있게 정원.

다) 월리암 켄트가 수정, 기하학적인 선. 자수화단, 8각형 호수, 산울타리를 없애고 부드럽게 개조함.- 다시 란셀로트 브라운이 개조

2) 스투어헤드 정원(18세기 자연풍경식 정원이 잘남아 있음)

3) 란셀로트 부라운 = 불랜하임의 정원의 개조(부드러운 기복의 잔디밭 등)

4) 험프리 렙톤(영국 풍경식 정원의 완성자)

다. 공공적 성격의 공원

1) 산업혁명의 이후 사유 정원 개방- 성제임스 파크. 그린 파크. 하이드 파크.

켄싱턴 가든. 리젠트 파크.

2) 1843년 버큰헤드 공원 탄생- 조셉 팩스턴 의 설계(주택단지와 공적 위락용으로

나눔- 택지 분양한 자금으로 공원 시공한 재정적, 사회적 성공)

 

14. 독일의 풍경식 정원

가. 퓌클러 무스코 공작의 정원 - 무스크 정원(수경을 역점)

나. 분구원(소 정원을 시민에게 대여 =채소, 과수등 재배)

 

■ 현대 조경의 방향

1. 미국의 조경

가. 센트럴 파크

1) 최초의 본격적 도시 공원

2) 옴스테드 - 현대 조경의 아버지, 조경이라는 말을 최초로 사용한 사람.

나. 일반 대중을 위한 공공 조경의 확대

1) 1848년 다우닝- 공공공원의 부족성에 대한 여론 조성

2) 공원운동- 엘리오트(보스턴 공원 체계)

 

2. 현대의 조경

가. 지역별로 특성 - 정형식 정원, 자연환경- 자연식 정원을 만드는 경향

나. 설계자의 의도가 중요하게 작용 함.

다. 주제 조경(테마 파크)의 경향 - 조각공원, 운동공원, 어린이공원, 동물원,

산업공원, 조차공원, 사적공원, 근린공원 등 특정한 주제를 지닌

전문화된 공원이 많음.

 

3. 국내의 조경

가. 조선시대 - 강한 한국적 개성

나. 20세기 전반(일제) ~1960년대 말 - 일본 정원의 영향(향나무선호, 전정을 통한 정형식 수형의 조성, 자유곡선형의 평면을 지닌 연못 조성, 자연석 놓기)

다. 1970년대 - 미국 조경의 영향(넓은 잔디밭과 수목의 군식,

조경학이 본격적으로 시작)

라. 1980년대 이후 - 한국적 분위기창출하는 조경에의 관심

마. 우리나라의 조경의 과제

1) 우리나라 특유의 멋이 풍기는 독창적 양식 구축

2) 전통적 양식을 현대적 감각으로 재창조

 

■ 경관 구성의 미적 원리

1. 경관 구성의 기본요소 (선, 형태, 질감, 색채)

가. 선 : 직선, 지그재그선, 곡선.

나. 형태 : 기하학적 형태, 자연적 형태

다. 크기와 위치 : 크기의 크고, 작고 따라 위치 달라짐

(스카이라인: 물체가 하늘을 배경으로 이루어지는 윤곽선)

라. 질감 : 지표상태, 관찰거리, 거칠다-섬세하다 구분

마, 색채

1)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직접적인 요소

가) 따듯한 색: 전진, 정열적, 온화, 친근한 느낌.

나) 차가운 색: 후퇴, 지적, 냉정함, 상쾌한 느낌.

2) 경관에서 색채의 적용: 생동적이며 정열적이다.

가) 봄철의 노란 개나리꽃. 가을의 붉은 단풍.

나) 차분하고 엄숙하다(침엽수림이나 깊은 연못의 검푸른 수면)

3) 질감과 함께 경관의 분위기 조성에 지배적 역할을 한다.

바. 농담.

1) 투명한 정도

2) 연못보다 시냇물이 더 투명, 향나무가 느티나무 은행나무보다 더 농도가 짙다.

3) 농담의 정도와 변화 : 경관의 분위기 형성에 기여.

2. 경관의 구성의 가변요소

광선, 기상조건, 계절, 시간, 기타.

가. 광선

1) 형태의 지각을 가능 = 물체에 그림자 조성

2) 경관의 분위기 - 광선의 밝기와 광원의 위치에 따라 밝고, 명랑하게,

음침하게, 괴기스럽게 보이게 할 수 있다.

나. 기상조건

1) 경관 변화의 요인

2) 새로운 경관의 느낌 - 안개 낀 기상 또는 비온 뒤 갠 경관.

다. 계절

1) 경관을 변화시키는 계절의 변화

2) 색채와 형태 및 분위기가 계절에 따라 완연히 바뀌게 된다.

라. 시간

1) 시간 변화ㅏ와 경관의 변화

2) 해뜰 때, 낮의 활기, 저녁놀의 분위기 등 시시각각 변화

마. 기타 - 운동, 거리, 관찰 위치, 규모 등이 경관에 관여

2. 경관 구성의 원리

가. 경관의 유형(파노라마경관, 지형경관, 위요경관, 초점경관, 관계경관, 세부경관, 일시적 경관)

1) 파노라마 경관 : 시야를 제한받지 않고 멀리 트인 경관(수평선, 지평선 등)

2) 지형경관 : 주변 환경의 지표(산봉우리, 절벽 등)

3) 위요경관 : 수목, 경사면 등의 주위 경관 요소들이 울타리처럼 둘러싸인 경관

4) 초점경관 : 시선이 경관 내의 어느 한 점으로 유도되도록 구성된 경관(폭포, 수목, 암석, 분수 조각, 수념탑 등)

※ 비스타 경관- 좌우로의 시선이 제한되고, 중앙의 한 점으로

시선이 모이도록 구성된 경관

5) 관개 경관 :교목의 수관 아래에 형성되는 경관(숲속의 오솔길, 밀림속의 도로)

6) 세부경관 : 사방의 시야 제한, 협소한 경관(잎, 꽃 등의 모양 색채, 무늬, 맛)

7) 일시적 경관 : 기상변화, 수면 투영, 반사된 영상, 동물의 일시적 출현, 순간적 경관, 계절감, 시간성, 자연의 다양성 등

나. 경관 구성의 기본 원칙(통일성, 다양성,)

1) 통일성(전체를 구성하는 각개의 요소들이 동일성 또는 유사성)

가) 통일미 : 조경의 60%까지 잣나무 심거나, 색채 나 선의 통일,

나) 조화 : 색채나 형태 유사한 시각, 구릉지의 곡선과 초가지붕의 곡선

다) 균형의 대칭 : 균형미, 양쪽의 크기나 무게가 안정, 대칭균형, 비대칭균형

라) 강조 : 자연경관의 구조물(절벽과 암자, 호숫가의 정자 등)

2) 다양성 : 통일성과 상호 보완적으로 적절, 다양성 달성 수법(비례에 있어서의 변화, 율동의 부여, 대비의 효과의 이용)

가) 비례 : 길이, 면적 등 물리적 크기의 비례, 땅가름, 구조물, 시설물(높이와 너비, 길이와 높이의 비례

나) 율 동(운율미, 리듬) : 반복적, 연속적인 운동감, 시각적 율동과

청각적 율동(폭포, 시냇물, 새, 풀벌레) 색채의 변화를 통한 율동

다) 대비 : 상이한 질감, 형태, 색채를 서로 대조 시킴으로써 변화, 특정경관요소를 더욱 부각, 형태상의 대비와 색채의 대비.

3. 경관구성의 기법

가. 경관의 형성기법(경관이 기본 골격 형성 요소)

1) 지형의 변화 - 굴곡의 완화 또는 강조, 마운딩 설계, 수목의 이용으로 변화

2) 수목에 의한 구성- 위요공간과 교목의 하부에 시선을 열어 반투과적 공간형성

3) 연못의 형태 - 기하학적 형태보다 연못의 형태에 변화주어 물과 접촉 부분만듬

4) 구조물의 형태 - 자연경관에서 스카이라인을 해치지 않는 범위에서 조화 추구

나. 경관의 연결기법

1) 내. 외부의 공간의 연결- 매개적 공간(전이 공간)만듦

2) 계단에 의한 연결 - 위치와 방향, 사적 공간의 위치, 연결방법.

3) 연속적 공간의 구성-개방 공간- 전이 공간- 닫혀진 공간

다. 경관의 수식기법(패턴, 인간적 척도, 슈퍼 그래픽, 환경조각, 소리,

표지판 및 옥외 시설물)

1) 패턴

가) 1차적 패턴 : 가까이에서 느끼는 것, 물체의 부분적인 패턴

나) 2차적 패턴 : 멀리서 보는 것, 전체적, 집학적인 패턴

다) 건물의 벽면, 바닥면의 디자인(포장 패턴)등에 1,2차적 패턴 동시 만족

2) 인간적 척도

가) 손으로 만지고, 걷고, 앉고 하는 등의 인간 활동에 적절한 규모와 크기

나) 기념성 강조-의도적 큰 규모의 비인간적 척도 도입

다) 높은 건물, 구조물- 교목으로 완화 식재하여 상부로의 시선 차단.

라) 위요공간, 관계경관, 세부경관-인간적 척도 지닌 경관이 될 가능성 높음

3) 슈퍼 그래픽

가) 건물 벽면 전체, 건물 군 전체를 하나의 화폭으로 생각-색채 디자인

혹은 그래픽 디자인 을 하는 것.

나) 도시경관 요소 - 인지도 높음

다) 전체적 경과의 부분적 사용으로 공간 특성을 부여

4) 환경 조각

가) 환경과 조화, 공간의 흥미, 공간의 분위기 쾌적

나) 분수, 조각, 상징탑, 놀이조각 등 경관요소로 존재하는 구조물, 조각.

다) 크기와 형태- 장소의 기능, 이용자 동선패턴, 관잘 지점, 건물의 높이 와 너비

5) 소리 : 경관 지각에 영향 미침, 도심지의 폭포, 분수 등

6) 표지판 및 옥외 시설물

가) 시설물과 표지판이 장소의 분위기에 맞도록 통일성.

나) 통일된 색채, 소재, 형태로 공간의 개성을 살리며 식별 성을 높이는데 기여

라. 배식의 기법(지형은 기본적인 바탕, 수목은 장식적 역할, 공간의 분위기, 주변 환경, 설계자의 의도에 따라 선택)

(점식, 열식, 부등변감각형 식재, 군식, 혼식, 배경식재)

1) 점식 : 한 그루씩 독립하여 심는 경우

2) 열식 : 일렬 선형으로 식재, 도로, 산책로 변, 정형식 조경양식에서 필수,

3) 부둥변삼각형 식재 :세 그루의 나무를 부둥삼각형의 꼭지점 식재.(자연풍경식)

4) 군식 : 관목이나 초본류를 모아 심는 것. 자연적, 유기적 형태,

5) 혼식 : 군식의 한 유형, 낙엽수와 상록수의 적절한 비율로 섞어 심는다.

6) 배경 식재 : 가까이 강조, 멀리 배경이 되는 기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