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생사업을 위한 용역이 시작된 사상공업지역 모습. 부산일보DB |
그러나 재생사업 지구로 지정돼 실제 공사를 시작하기까지는 국비 지원 등 넘어야 할 고비가 많아 실질적인 사업 추진은 아직 장담할 수 없는 실정이다.
부산시, 우선 정비구역 9곳
재생계획기본구상 용역 체결
기업 대상 수요 조사도 병행
내년 10월 사업지구지정 목표
인프라 건설·개발사업비 등
국토부에 국비지원 등 요청
부산시는 10일 사상구 감전·모라·덕포·주례·학장동 일원의 사상공업지역 개발계획 기본구상에 따라 이 가운데 우선정비구역으로 선정된 9개소에 대한 재생계획 수립 용역을 실시하기 위해 부산과 서울의 각 1개 업체로 구성된 공동컨소시엄과 지난달 말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용역 금액는 총 5억 7천100만 원이며, 기간은 내년 10월까지이다.
시는 지난해 말 당시 국토해양부의 노후공단 재정비 지원사업에 사상공업지역이 선정돼 이미 국비 4억 원을 확보한 바 있다.
시는 이에 따라 조만간 사업 추진 방향과 일정 등을 밝히는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어 이달 말부터 한 달 동안 사상공업지역에 있는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조업 실태와 함께 향후 입주 수요조사도 병행 실시한다.
다음 달부터 오는 10월까지는 재생계획 기본구상에 대한 주민설명회 개최, 내년 1월에는 토지 소유자 등에 대한 의견청취와 동의서 요청, 10월엔 최종 용역보고회와 함께 재생사업 지구 지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용역은 사상공업지역 전체 면적인 662만 4천㎡ 중 약 19%에 해당하는 123만 5천㎡의 우선정비구역 9개소를 대상으로 먼저 실시된다.
나머지 일반정비구역과 정비유도구역은 이 사업 진행 여부에 따라 장기적으로 추진될 계획이다.
이와 관련, 부산시는 9일 원활한 재생사업 추진을 위해 관계자를 국토교통부에 보내 국비 지원 여부 등을 논의했다.
시는 재생사업의 핵심인 우선정비구역 내 도로 개설, 공원 조성, 주차장 설치 등 기본적인 사회간접자본 시설에 대한 국비 지원과 함께 우선정비구역 9개소 중 1개소를 전액 국비로 선행 개발해 줄 것을 요청했다.
용역이 완료되고 재생사업 지구로 지정되더라도 불투명한 부동산 경기 등 수익성 우려로 민간기업들이 참여를 꺼려할 경우 국비 지원으로 먼저 사업을 추진하도록 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다.
이에 대해 국토교통부는 다른 지역과 형평성 등을 들어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대신 우선정비구역 내 도로 등 기본 시설에 대해 국비 50% 지원 방침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시 관계자는 "용역 시작과 함께 앞으로 민간기업의 참여 유도 등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서는 국비 지원은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곽명섭 기자 kms01@busa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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