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구 문화유적 해설을 맡으면서
지난 주 6월9일(2011년) 송숙희 사상구청장과 김진홍 사상문화원장을 비롯하여 문화원 관계자 38명은 사상구인의사연구제단, 운수사, 냉정샘, 강선대 등 사상구의 대표적 문화유적을답사하고 내고장 문화유적의 이해와 애향심을 고취하였다.평소 주 1회,지역 아동을 위한 문화유적 설명을 하고 담당하고 있었기에이날의 행사에 있어문화유적 해설을 맡는 기회가 내게 주어졌다. 주대상자의 대부분이 사상문화원과 직간접적으로 업무가 관련있어 지역문화유적에 관심이 많은 편이었다. 따라서 문화유적의 상세한 배경과 이로인한 지역에 끼친 영향에 대하여 해설의 질을 최대한 높혀전달하려고 노력하였다.
첫 방문지인 냉정샘터 주위를 둘러 보고 있는 일행
냉정은 냉정우물, 냉정샘터등으로 불리는데 부산광역시 사상구 주례2동 185번지에 위치한 사상구 명소 중 하나이다.이 샘물은 옛부터 냉정고개를 왕래하는 행인들의 갈증을 해소하는 귀한 쉼터였을 뿐만 아니라 부산장, 동래장, 하단장, 구포장, 김해장 등을 왕래하던 사람들에게 물좋은 샘물로 널리 알려져 왔다. 조선숙종(1714년)에 이중환이 지은 택리지(擇里志)에 보면 조선13도중 물이 청냉하고 감미로운 곳이 3-4개소가 있는데 냉정동의 물맛이 천하일품이었다고 한다. 일본 막부시대(幕府時代)에 지방의 제후들이 다도(茶道)에 심취하여 다용수(茶用水)를 조선국까지 와서 구해가며 가야산의 물이 좋다고 찬탄하였는데 이 가야산이 주례동 동쪽의 가야리 뒷산이며 이 산의 다용수가 바로 냉정동의 물이라고 전해 내려오고 있다.
지역의 노인들에 의하면 50년전까지만 해도 탁주양조장과 콩나물 공장이 냉정일대에 있었으며 1980년대 상수도가 들어 오기전까지 식수로 사용되었다고 한다. 현재는 도시로 개발되어 대규모 학교와 주택단지가 들어서면서 지하수가 오염되고 물의 성분이 달라져 주민들의 빨래터로 이용되고 있으며 사상구에서는 1999년 샘터를 새롭게 정비하고 정화사업을 펼쳐 깨끗이 단장해 놓고 있다.
사상구인의사 연구제단에서 비석뒷면에 새겨진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임진왜란때 부산진과 다대진을 함락한 왜군들이 동래성까지 점령한 후 낙동강을 따라 쳐들어 왔을 때 사상출신의 젊은이들은 관군이나 의병으로 출전하였고, 7년간의 전쟁이 끝나 싸움터에서 생환해 온 아홉 분이 9인계(九人契)를 조직, 향리를 복원하면서 전쟁에서 몸을 바친 이웃분들의 명복을 비는 위령제를 팔경대가 있는 회산(晦山)에서 올렸다고 한다. 그 뒤 9인의 뜻을 이어 받은 후손들이 연구계(戀舊契)를 결성하여 연구제단을 설치하고 사상면민의 제향으로 400년 가까이 봉행하여 왔다.연구제단은 1974년 회산이 깎여 없어지면서 사상역 뒷편 산으로 옮겨졌고 1988년 제단의 비석을 새로 세우고 해마다 동래성이 함락되었던 음력 4월 14일이 되면 지역 주민들이 모여 나라를 지키다 숨지신 선조들의 얼을 기리고 있다. '사상9인의사(義士)에 대한 문서분실로 역사적 사실이 입증되지 못한점은 아쉽지만 임란때 사상지역 주민들이 고난을 ㄱㄲ고 이겨냈던 조상의 얼을 기리는 행사로 400년 넘게 면면히 이어져 오고 있음은 전국에서도 그 유래를 찾을 수 없는 일로 평가되고있다. 현재 연구제단보존회에는 사상구인계와 그 뜻을 물려받은 연구계에 대한 기록과 사상 향약 등 조선 중기 서민들의 생활상을 파악할 수 있는 소중한 고문서20여종이 보관되어 있다. |
운수사에서 대웅전의 구조, 특징, 문화재 종류등 설명하고 있다.
문화유적 탐방 기념사진
운수사는 우리고장에서 가장 오래된 전통사찰로 기록에 의하면 1592년 임진왜란때 불탄 것을헌종 1년(1660년)에 중건하였다. 운수사의 창건연대는 임진왜란 훨씬 이전이었을 것으로 추정되나 정확한 연대는 확인할 길이 없다. 운수사 대웅전은 부산에서 유례가 드물 만큼 잘 정제되고 뛰어난 기법의 목조건물이다. 특히 조선중기의 잘 정제된 건축기법을 두루 갖추고 있는 특이한 건물로서 건축사적으로 크게 주목되며, 문화재적 가치도 뛰어난 소중한 건축물이다. 아울러 임란 이전 목조건물이 전혀 남아 있지 않은 부산지역에서 가장 오래 전의 건물로서 문화재적 가치는 어느 것에 비할 바 아니라 할 수 있다.정면 3칸, 측면 3칸, 주심포계 맞배집으로 내부는 1고주 5량가이며, 측면 가구는 2고주 5량가 형식이다. 조선중기 이래 부산 지역에서 유행하던 실용주의적 건축제도를 잘 보여 주며, 소규모 건물임에도 사찰의 주 불전으로서의 장엄과 격식을 갖춘 건물이다.
대웅전 건축 당시는 부산 지역에서 조영이 가장 왕성하게 펼쳐지던 시기였고, 운수사의 공역 여건과 기반도 상당한 수준에 달했던 시기였다. 특히 대웅전에서 발견된 대웅전 조영연혁을 기록한 송판에 보이는 승인 공장(僧人 工匠)과 민간 공장 중에서는 1770년대에 이루어진 범어사 대종(大鐘) 주조불사, 동래향교 대성전 중수공사, 범어사 종루 이건공사 등에도 참여한 사람이 확인되어 18세기 부산지역 공장(工匠) 연구에도 좋은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이 건물은 부산에서 유례가 드물 만큼 잘 정제되고 뛰어난 기법의 목조건물이다. 특히 조선중기의 잘 정제된 건축기법을 두루 갖추고 있는 특이한 건물로서 건축사적으로 크게 주목되며, 문화재적 가치도 뛰어난 소중한 건축유구이다. 아울러 임란 이전 목조건물이 전혀 남아 있지 않은 부산지역에서는 가장 오래 전의 건물로서 문화재적 가치가 있다. |
부산지역 288개의 당산중 원형보존이 가장 잘되고 경치가 아름다운 강선대
동래부사 송덕비
강선대(降仙臺)는 사상구 덕포동 579, 712번지 일대에 두 개의 바위로 형성된 독산(獨山)으로, 그 위에 고목(古木)이 우거져 아름다운 경치를 이루고 당산(堂山)이 있다. 당산이 있는 곳을 강선대라 전하는데 도로의 동쪽에 있는 것은 하강선대, 서쪽에 있는 것을 상강선대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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