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싶은 동영상

낙동강(1952)

낙동강(1952) 

https://youtu.be/a26p123HbuY?si=S30Dt_DsbPPQFsnw

한국 고전 영화

 

초연 2023년 8월 21일

영화의 자세한 정보를 보려면 아래의 웹주소를 방문하세요. 이 영화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을 참조하십시오.

(한국어) https://www.kmdb.or.kr/db/kor/detail/...

(영어) https://www.kmdb.or.kr/eng/db/kor/det...

영화글 : https://www.kmdb.or.kr/story/237/7028

감독(Director) : 전창근(Jeon Chang-keun)

출연 : 이택균, 최지애, 조용자

줄거리 : 대학을 졸업하고 낙동강 강변의 어느 자그마한 농촌의 고향으로 돌아온 일령은 그 고향의 여교사이자 애인인 옥남과 협력하여 무지한 마을 사람들을 일깨우며, 살기 좋은 내 고장을 만들기에 열성을 다한다.

출연 : 탁균, 최지애, 조성자

시놉시스 : 대학을 졸업한 일령은 낙동강 옆의 작은 마을인 고향으로 돌아간다. 옥남은 그의 연인이자 고향의 선생님이다. 그는 사람들을 계몽하고 마을을 개선하기 위해 그녀와 협력합니다.

 

<<관련 내용>>

 

 

영화 '낙동강' 캡처 화면.


한국전쟁 시기에 제작된 영화 '낙동강'(1952)이 디지털 리마스터링돼 지난 2022년 9월 제27회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첫 공개된바 있다. 

'낙동강'은 한국전쟁 실제 전투가 기록된 극영화로써, 한국영화사와 음악사를 비롯한 역사적인 면면으로 의미가 깊은 작품이다. 대한민국예술원상, 5·16 민족상 학예 부문 본상 등을 수상한 노산(鷺山) 이은상의 동명의 시를 바탕으로 전창근 감독이 메가폰을 잡은 이번 작품은 한국전쟁의 실제 전투 장면과 낙동강 전투 극화 장면이 합쳐진 세미 다큐멘터리다.

최근 한국영상자료원은 '낙동강'의 원본 필름을 발굴해, 4K 디지털화 작업을 진행했다. 약 70년 만에 복원된 '낙동강'은 한국전쟁 시기 제작된 14편의 극영화 중 영상자료원이 세 번째로 보존하게 된 작품이다. 유일하게 영상과 음향의 유실이 없다는 점에서 높은 기록적·예술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낙동강'은 1950년 8월1일부터 9월24일까지 벌어졌던 ‘낙동강 전투’를 재현함으로써 급박했던 전쟁 상황을 생생히 보여준다. 극영화이지만 실제 기록 영상을 삽입하여 현실성을 높이는 동시에 당시 피난민이었던 관객들에게 전황을 알리는 역할을 수행했다. 전시상황 속에 촬영돼 1952년 2월 부산에서 개봉 당시 전쟁의 아픔을 겪은 사람들에게 큰 위안을 건넸다. 

또한 '낙동강'에 사용된 음악은 세계적인 작곡가 윤이상의 미발표 관현악곡인 ‘낙동강의 시(詩)’와 주제선율이 유사하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지난 2017년 발견된 자필악보 ‘낙동강의 시’는 그가 1952년 '낙동강'에 영화음악으로 작곡한 '낙동강'의 바탕이 된 것으로 추정된다. 영화의 시작과 끝에 흘러나오는 합창곡 '낙동강'은 노산 이은상의 시를 가사로 입힌 곡으로 영화에 웅장함을 더한다.

출처 : 뉴스저널리즘(https://www.ngetnews.com)

 

낙동강 관련 논문에서 이 영화의 결론을 다음과 같이 마무리하였다ㅣ.

한국영상자료원에서 2013년 <태양의 거리>(민경식,  1952)     2020         와         년 <삼천만의 꽃다발   신경균           에                     >(          , 1951)     이어 세 번째로 발굴한 한국전쟁기 영화 <낙동강 은>     전자의 두 편과 달리 영상과 음향의 유실이 전혀 없다 는점에서영화사적가치가크다  지역문화사적                .                        의미또한적지않다.전 쟁이라는특수한상황에서부산문화예술인들의문화적실천이며,전문 영화인이아닌타분야예술인들이장르의경계를넘어협업을통해이 루어낸성과라는측면에서그러하다  윤이상의         .                  유일한영화음악이라는 점에서음악사적의미를발견할수도있다  이.       논문에서는한국전쟁기 피란수도부산예술인들의문화적실천이자지역적특수성을강하게지니 고 있는 <낙동강 의>     성격과 의미를 고찰하였다  이제껏     .             영화필름의 미발 굴로 실체를 온전하게 파악할 수 없었으나         년      , 2022     한국영상자료원이 유 실된 것으로 알려졌던 원본필름을 발굴  디지털화         ,                  작업을 거쳐 10월 제 27회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상영했다  이.       논문은 실체가 공개된 <낙동강> 의제작과정과제작진의성격  영화음악과             ,                     주제등을본격적으로다룬 첫연구다.

 

첫째    낙동강은              ,<          >     피란수도부산에서지역문화예술인들이연대하여 제작한 영화다  향토문화연구회                    .                            주도로 경상남도 공보과에서 제작비 1천 만원을 지원받아 제작한 16mm 흑백 다큐멘터리 영화다         년      . 1951     말 제작 을 완료하여 1952     2     14            년   월     일 오전 10시 문화극장에서 시사회를 열었으 며    월 , 2     23일 부민관에서 개봉했다  촬영기간         .                 40   ,  일  제작기간은 총 3개월 에불과했다  낙동강변을             .                     배경으로후방사회의지원과결집을강조하는 선무적인주제를담고있었다.

 

둘째  이,       영화의 제작 목적은 낙동강전선의 승리를 기념하고, 유교·불 교도교·         기반의영남문화를소개하며  민족정신을             ,                      고취하는데있었다. 당시많은매체에서문화영화로규정하고있다  하지만     .              윤이상의영화음 악과조용자의무용을통해감정표현을강조했으며서사구조를갖추고 있다는점에서일반적인문화영화와는일정한차별성을지닌새로운형한국학연구
식의문화영화로평가하기도했다 예산과 . 기자재가부족한환경에서전 문영화인이아닌지역예술인들이폭넓게결합하여낙동강의심상지리를 잘반영했다는점에서지역문화사적으로도큰의미를지니고있었다.

 

셋째  국가문화사적                ,                        의미에서 <낙동강 은>     전쟁과 국가주의라는 무거운 틀에서살펴야한다  영화가     .             제작되던무렵은낙동강전선을피로써막아냄 으로써인천상륙작전의성공과서울수복을이끌어냈지만중공군의개입과 1·4후퇴로 후방의 단결을 호소하는 목소리가 드높았다. 따라서 <낙동강>은 반공이데올로기가전면화되는과정에서반공주의를강화하고결전의지를 고취하는효과적인미디어로기능했다.

 

넷째    낙동강에서는                    ,<          >            도민개창운동의목적으로창작   보급한경남도 민의 노래 <낙동강     곡과     > 2        새로 작곡한 1곡을 영화음악으로 활용하였다. 한국전쟁기부산에서낙동강의심상지리는피란수도부산이최후의교두 보라는위기의식과이로부터촉발된전시문화론과밀접한연관을지니고 있었다         년      . 1951     초 결전담론이 사회적으로 확산되던 분위기 속에서 경남 도민의 노래 <낙동강 를>     제정하여 도민개창운동으로 전개한 것은 민족 의식과애국심을고취하고후방사회의단결을도모하기위한전략적방 편이었다  영화  .          <낙동강 에서 >        이 노래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것은 전시문 화전선의구축과맞닿아있는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