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과 세계
gan 울타리 또는 둘러싸는 공간이나 둘러싸는 행위를 의미 oden 즐거움이나 기쁨을 의미 정원을 뜻하는 서구어인 garden(영),garten(독),jardin(불)등은 헤브라이어의 gan과 oden 또는 eden의 합성어인데, gan은 울타리 또는 둘러싸는 공간이나 둘러싸는 행위를 의미하며, oden은 즐거움이나 기름을 의미한다.
정원(Garden)의 어원 : Gan(둘러싸다) + Oden(에덴) → Garden 구양성서 창세기 (2장)에 의하면, 태초에 하느님이 인류의 시조 아담과 하와(이브)를 살게한 동산으로, 중앙의 생명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를 중심으로 각종 나무가 울창하였으며, 들에는 짐승이 뛰어놀고, 하늘에는 새가 날았다. 여기에서 강이 발원하여 티크리스, 유프라테스, 비손, 기혼의 4지류를 이루었다. 이것은 모두 하느님이 창조한 것으로 아담에게 “나무의 열매는 먹어도 좋으나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열매는 따먹지 말아라. 그것을 따먹는 날 너는 죽는다.”고 가르쳤으나, 아담은 아내 하와가 뱀의 꼬임에 넘어가는 바람에 결국 선악과를 먹고 그 죄로 인하여 에덴동산에서 쫓겨났다. 그 지리적 소재지는 알 수 없으나 티그리스, 유프라테스 강 하구에 있는 옛 바빌로니아 평원의 일부인 딜문섬으로 추정된다.
- 중국에서는 일반적으로 정원을 ‘원림(園林)’이라고 하며, ‘정원(庭園)’은 일본식 용어라는 것이 정설이다. 한국의 고문에서는 가원(街園), 임원(林園), 임천(林泉), 원(園), 정원(庭園), 화원(花園) 등의 단어가 보이나 현대에는 정원(庭園)이 보편적으로 쓰인다.
- 정원을 의미하는 한자 ‘園’의 부수자인 큰 입구(口)는 에워싸는 행위를 뜻한다는 점에서 서구의 gan과 마찬가지라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어원에서 유추해 볼 때 가장 원초적인 정원의 원형은 ‘위요(圍繞)공간’ 으로서의 정원이라고 할 수 있다.
- 이는 울타리를 쳐서 내외부를 구분하고 한정된 내부공간을 자신의 영역으로 길들이려는 인간 본연의 사유영역 설정의 속성이 드러나는 것이다. 이러한 정원의 기능적으로 볼 때 실용적인 ‘가사(家事)작업공간’의 역할을 한다.
- 가사 작업공간으로서의 정원은 채원(菜園), 약초원, 과수원 등 ‘가정용 생산공간’으로 진화된다. 중세의 수도원 정원에서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이러한 정원은 인공적 생산 환경의 특성을 갖추고 있으며 재배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기하학적인 정형성을 띠는 경우가 많다.
- 한편, 현재 일반적으로 정원이라고 하는 개념은 ‘열락(悅樂) 정원(Pleasure garden)’인데, 이는 인류의 경제가 안정되어 잉여생산물의 비축이 가능해지고 정치제도 및 사회구조가 진화하여 유한집단이 형성되면서 나타났다. 사냥터나 화원(花園)으로 조성된 정원에서 그러한 예를 찾아 볼 수 있다.
- 이러한 정원에서는 향수와 감상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인공적으로 이상적인 자연을 조작하기도 하고, 각종 예술품이 놓이기도 하며 정원을 만든 사람이나 소유자의 자연관 및 취미가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점에서 정원은 자연과 인공이 함께 결합되어 있는 일종의 예술이라고 볼 수 있다.
- 정원의 대명사처럼 여겨지는 프랑스의 베르사유 궁원이나 에스파냐의 알함브라 궁원, 한국의 비원 등 모두 열락정원의 한 형태이자 정원예술의 극치라고 할 수 있다.
- 실제로 18세기의 유럽에서는 정원이 시, 회화, 조각, 건축, 원예술 등이 집약된 고급예술로 다루어졌고, 중국에서도 원림건축을 일종의 예술로 다룬 것을 여러 문헌에서 찾아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개념의 정원은 소수의 왕족 및 귀족 등 특권층만을 위한 공간이기도 했으며, 현대에도 정원은 소유자의 재산, 신분 등을 묵시적으로 표현하는 측면이 있다고 하겠다.
서양 정원의 기원은 이집트 문명과 메소포타미아 문명에서 찾아볼 수 있다. 물론 현존하지는 않지만 고대 이집트 정원약식의 예는 기원전 15세기경 테베(thebes)의 벽화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좌우대칭형의 공간과 관개를 위한 수로, 정돈된 축 등이 극적 효과를 연출한다. 비슷한 시기에 바빌로니아에서는 세계 7대 불가사의 중 하나인 가공정원(架空庭園:hanging gar den)이 만들어졌다. 세계 7대 불가사의 건조물의 하나인 바빌론의 가공정원은 옥상정원이다. 이름으로 보면 중력에 역행에서 공중에 떠있는 정원이 연상되지만, 사실은 높은 단에 만들어진 정원이다.
찬란한 문화유산을 남긴 고대 그리스에서는 정원에 관한 유적이나 기록이 전해지지 않지만, 고대 로마의 경우에는 폼페이(Pompeii)에 이르고, 중문(中門)을 지나면 아름다운 정원인 페리스틸룸 (Peristylum)이 나타나며, 뒤뜰에는 과수와 채소를 가꾸는 지스투스(xystus)가 있다. 또한 로마에서는 도시근교의 빌라가 발달한 점이 특징적이다.
- 서양정원의 특징 비교 분석
국가명 | 정원의 특징 |
---|---|
스페인 | · 고온 건조한 기후와 외적의 침입을 방어하기 위해 건물은 다른 건축과 두꺼운 벽을 공유하여 입구가 좁고 정원은 건물로 둘러싸인 중정(파티오)형태를 띠고 있음 · 이슬람 문화의 영향으로 대리석과 물을 이용한 정원 발달 · 단순한 건축미가 돋보이는 정원 및 정적인 물의 연출 |
이탈리아 | · 주택 정원과 도시조경(공공광장 공원 발달) · 도시 외곽 별장의 전원형 정원 발달 · 흰 대리석과 암녹색의 상록 활엽수가 강한 대조를 이룸 · 엄격한 고전적인 비례 준수, 축을 설정하고 원근법 도입 · 물을 이용한 다양한 연출 |
프랑스 | · 절대 왕정의 상징으로 대규모 정원 조성 · 르노트르에 의해 시작된 평면기하학식 정원 발달 · 정원의 중심축에 대한 좌우대칭, 기하학적 땅 가름, 자수화단 등의 수법 발달 · 수목을 정형적으로 다듬어 총림이 형성됨 · 영국, 독일 등 유럽 전역의 조경사에 큰 영향을 미침 |
영국 | · 튜더왕조시대 이전에는 프랑스의 영향으로 정형씩 정원이 주류(이후에는 자연풍경식 정원 발달) · 인공으로 조성된 경치보다는 자연풍경 갈망 · 넓은 초원으로 구성된 자연풍경식 정원 양식 · 왕실의 재정적 부담과 산업화에 따른 시민의 휴식을 위해 왕실정원 개발 |
독일 | · 도시 녹지구조 개선 및 도시개발 · 수령이 오래된 나무 군락, 역사성 · 공원의 대규모성, 여유 있는 공간 배치 |
미국 | · 제1차 세계대전 후 도시 미화 운동에 따른 도시공원, 국립공원이 발달함 · 정원은 옥외실로서 가족들이 환담하며 놀이터도 되고 휴식 할 수 있는 공적 공간 · 개인의 소유 정원에서 출발하였으며 최근에는 일반인들과 함께 나누기 위한 식물원, 수목원, 정원 조성문화가 자리 잡고 있음 · 소정원 설계를 중심으로 정원 조성, 일반인들의 식물에 대한 계몽 사업이 활발함 |
- 중국정원
- 중국의 정원은 그 발전과정 중에 황실정원과 개인정원을 포함하는 양대 체계를 형성하였는데 전자는 북경 일대에 집중적으로 몰려있고 후자는 소주가 대표적이다. 정치, 경제, 문화적 지위와 자연, 지리 조건의 차이 때문에 이 두 종류의 정원은 규모, 풍격, 색채 등의 방면에서 분명한 차이를 보인다.
- 황실정원은 규모가 웅대하고 엄숙하며, 성대하며 색이 짙고 아름다운 반면에 소주의 정원은 작고 오밀조밀하고 자유분방하며, 치밀하고 담담하며, 사의(事意)에서 장점을 보인다.
- 그 중에는 유, 불, 도 등 각종 철학 유파의 사상을 반영하고 전하는 것, 인생의 철학을 알려주고 고상한 정서를 도야하도록 하는 것, 그리고 고전 시가를 빌어 정원의 경관을 장식하고 꾸며서 명승지를 유람하는 사람들이 이러한 경물로 심사를 나타내어 의경(意境)미를 만듦으로써 정신의 만족을 얻을 수 있도록 한 것도 있다.
- 일본정원
- 일본의 정원은 중국과 한반도의 영향을 받아 발달했다. 중국정원의 영향을 받은 것인 만큼 주의를 기조로 하고 있으나, 이것을 섬세하고도 상징적인 것으로 더욱 발전시켰다.
- 일본 정원에는 교목과 관목뿐 아니라 바위, 모래, 인공 언덕, 연못 등이 예술적으로 사용된다. 기하학적으로 배치된 서양식의 정원과는 달리 일본정원은 전통적으로 가능한 인공적인 요소를 배제하여 자연에 가까운 경관을 조성하였다.
- 한국정원
- 한국의 전통공간은 입지선정에서부터 공간구성, 배치형태, 구성요소 등에 이르기까지 풍수지리사상 및 음양오행사상, 유교사상, 도교사상 등의 영향을 받아 독특한 공간적 질서를 보여준다.
- 특히 풍수지리의 양택록에서는 입지 선정 시 모두 좋은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는 전제하에 길지의 형국을 제시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조옥(造屋)의 방법까지 다루고 있다.
- 또한 유교사상의 영향은 남녀의 구별에 따른 공간 분화와 음양에 따른 안팎 구조의 형성을 가져오게 하였으며, 한 문중이 집단으로 마을을 형성하고 대가족 제도로서 통일주거지내에 기거하거나 주거지내에 사당 즉 제사공간을 조성하는 등의 유형이 나타난다.
- 전통공간의 조성에 있어 도교 사상의 영향은 자연숭배 및 신선사상과 연관되어 나타난다. 즉 인간 역시 자연의 일부라는 입장에서 자연을 통찰하고 융화하려는 전통적인 자연관에 따라 정원의 조성 시 자연과 같은 비정제성(非整齊性)을 추구하고 기존지세에 따라 시설을 배치함으로써 자연과의 조화를 도모하였다.
- 동양정원의 특징 비교 분석
구 분 | 한 국 | 중 국 | 일 본 |
---|---|---|---|
사상적배경 | 유, 불, 선사상, 풍수지리 | 도가, 유교 사상 | 정토사상, 신선사상, 다도문화 |
입지 | 구릉지 | 평지 | 평지 |
양식 | 자연 풍경식(후원, 화원양식) | 회화식 (경물에 의미를 부여한 미를 추구) |
자연풍경식 |
구성기법 | 조화+대비 | 대비 | 조화(축소 지향) |
선처리 | 직선에 기초한 곡선 | 직선+자유곡선 | 자연 곡선 |
공간구성 | 수직적 | 수평과 수직적 | 수평적 |
건물 밀도 | 극히 제한 | 고밀도(건물이 정원 대부분) | 산재 |
경관 체험 | 경이감, 의외성 | ||
시각구성 | 자연인입 | 담으로 외부와 단절 | 자연과 내부동등 |
차경수법 | 산수 경관차경 | 차경수법 세분되나 실제 활용 없음 |
건물향, 창문을 통한 차경기법 활용 |
조망틀 | 주요 조망점 | 동문, 누창, 화창 등으로 많은 활용 |
주요 조망점 |
나무 | 수목의 상징성, 풍수적 측면의 실용 관상 화목류 중심 중국의 영향을 받음 |
수목의 상징성과 관련된 식재 (소나무, 사군자, 연꽃 등) 수목의 중요성이 물이나 암석에 비해 떨어짐 |
수목에 인위성을 가함 상록 활엽수 이용 지피식물유의 다양한 활용 |
물 | 직선형의 방지 중도형, 구성이 단순 자연 계류의 도입 |
스케일이 거대함 자연 곡선형 구성의 다양함 (축산 호안 처리, 다리 등 사용) |
자연곡선형, 수경사용의 다양 (연못, 폭포, 고산수, 다정의 구성 요소) |
암석 | 가공성, 장식적석분, 석함, 석재, 석연지 등 | 거대한 스케일의 암석기법 첩산, 축산 등 다양한 암석 이용 (태호석 등) |
자연석의 정교하고 복잡한 배석기법 발달 |
문벽담장 | 공간 구획의 효과 및 장식적 효과 | 공간구획 역할 및 시각적 틀 디테일이 화려함 |
시각적 틀의 효과 및 장식적 효과 |
다리 | 석교 및 평교가 주류 일부 홍교가 사용 |
석교가 주류, 아취교의 형태 발달. 디테일이 화려함 |
재료의 다양성, 디테일이 단순함. 곡교 및 직선 형태 |
포장 | 재료, 의장, 기교 단순 | 포장 화려기교, 재료 다양 다양한 문양 사용 |
중국보다 재료, 의장, 기교 단순 |
자연과의 관계성 |
자연과 협력 자연에 동화 | 자연과 경쟁, 자연과 부조화 | 자연의 축소 재구성 자연과 조화 |
출처: 201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홈
http://www.2013expo.or.kr/?r=aha2013&c=7/25/96/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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