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랑방 이야기

연어를 좋아하는 곰

연어를 좋아하는 곰

 

 

최근 러시아의 캄차카 당국이 이제 부터는 연어잡이 할당량을 분배할 때 곰들의 수요를 고려 한다는 소식이다. 곰들도 사람처럼 맛좋은 이 빨간 물고기를 좋아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캄차카는 유라시아대륙의 동북부에 위치한 러시아의 반도이다. 캄차카는 화산과 온천이 유명하여 세계 방방곡곡에서 관광객들이 찾아온다. 캄차카는 또한 예로부터 물고기와 모피제품으로 유명하다. 검은돼지, 북극여우, 물개 등의 털로 만든 제품들은 세계시장에서 대단한 인기를 끌고있다. 그리고 캄차카주변의 오츠크해, 베링그해, 태평양에는 물고기 자원이 대단히 풍부하다.

 

 

 

캄차카의 강들에서는 모든 종류의 태평양 연어들이 다 번식하고 있다. 연어는 《캄차카의 황금》으로 불리우고 있다. 여기서는 1년에 17만마리의 연어가 잡힌다. 그런데 사람들만이 아니라 갈색곰도 연어를 잡고있다.

 

 

 

 

곰뿐만 아니라 늑대도 연어를 낚는다.

 

캄차카 갈색곰은 반도는 물론 유라시아 대륙적으로 제일 큰 맹수이다. 세계적으로 갈색곰의 5%가 캄차카에서 살고 있다. 이 갈색곰들의 주요 먹이는 물고기로 곰은 물고기를 섭취하여 겨울잠을 자는데 필요한 기름층을 보장한다.곰은 여름철과 가을철에 기름층을 보장해야 재생산 기능을 실현하고 생존을 보장할수 있게된다. 젊은 곰들에게 있어서 그것은 더욱 중요하다.

 

전문가들의 계산에 의하면 캄차카에서 살고있는 1만8000마리의 곰에게 한 계절에 1만3000톤의 물고기가 필요하다. 그러나 지난해에 사람들이 물고기를 너무 많이 잡다보니 곰들에게 충분한 양을 채울 수가 없었다. 최근에 더 자주 나타나는 사람들에 대한 곰들의 공격행위의 원인이 부분적으로는 이것과도 연관되여 있다고 전문가들은 주장한다.

 

 

 

 

이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캄차카 당국은 앞으로 대책을 취하려고 한다. 특히 곰들이 강에서 물고기를 먹을수 있는 장소를 규정하고 사람들이 저녁 무렵이나 밤에 그곳에 나타나는것을 제한하려고 한다. 그리고 수산업자들이 연어를 얼마나 잡을수 있는가를 규정하기 전에 곰이 얼마나 먹는가를 규정하려고 한다. 다시말하여 연어소비에서 곰들에게 특혜를 베풀려고 한다. 주변지역에서 몇마리의 곰들이 살고 있는가가 확인된 후에야 수산업자들에게 연어잡이 할당량이 배정될 것이라고 한다.

 

겨울철이면 멧돼지의 도심지 출현으로 피해를 입는 소식을 접한다. 멧돼지의 먹이부족 탓이다. 곰들에게도 먹이를 배려해주어 인간과 야생동물이 함께 살아가려고 하는 아름다운 모습이 아닐 수 없다. 비록 남의 나라 일이지만 우리들로선 새겨 들을 가치있는 이야기이다.

 

캄차카 반도(러시아어: Камча́тский полуо́стров 캄차츠키 폴루오스트로프[*], 러시아어: Камча́тка 캄찻카[*], 문화어: 깜챠뜨까 반도)는 러시아의 동쪽 끝에 있는 반도이다. 면적은 472,300 km²이다. 동쪽의 태평양과 서쪽의 오호츠크 해 사이에 놓여 있다. 세계에서 화산이 가장 밀집되어 있는 곳으로, 약 160 개의 화산이 있으며 이중 29개는 아직도 활동중이다. 이중 19개가 유네스코의 세계유산으로 등록되어 있다. 캄차카 반도는 행정 구역상 극동 연방관구의 캄차카 크라이에 속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