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랑방 이야기

[스크랩] 개성 관음사 대웅전 꽃문살<18>

 북한 개성 관음사 대웅전 꽃문살

 

                                                                                                         (관음사 대웅전 전경)

  

 개성시 대흥산성안 박연폭포 뒤쪽에 위치한 관음사는 고려 광종21년인 970년에 법인국사 탄문스님이 창건한 사찰로 창건이후 5차례의 중건이 있었으며 현재 모습은 정조21년인 1797년 성훈스님이 4번째 중창한 때 모습이다. 현재는 대웅전과 요사채, 1660년에 조성된 7층 석탑이 남아있다.


고려시대였던 것 같다. 병든 홀어머니를 봉양하며 어려운 살림을 하던 "운나"라는 목공 청년이 있었다. 그는 대대로 도기를 만드는 집안의 도공이었는데 손재주가 좋아 건너마을의 목수영감으로부터 목공일을 배우게 되며 목수영감의 딸 꽃님이와도 약혼을 한다. 어느날 그는 관음사 창건에 강제 동원되어 노예처럼 일을 했다. 운나는 천정에 매다는 닫집과 문짝의 연꽃을 조각하는 일을 맡았다. 그의 조각솜씨가 너무나 뛰어나서 관음사 스님들과 개경 관리들은 그를 놓아주지 않았다. 어머니와 약혼녀에게 달려가고 싶었지만 관리와 스님이 허락해 주지 않았다. 그러는 사이 고향마을에서는 부잣집 아들의 노략질로 꽃님이가 자살해 죽고 어머니는 꽃님이의 죽음에 대한 앙갚음으로 부잣집에 불을 질렀다가 관가에 끌려가 비명으로 죽는다. 이 소식을 들은 운나는 도끼를 쳐들고 절간의 작업장을 돌아다니다가 결국 자신의 손목을 내리쳤다. 이 곳에 끌려와 어머니와 약혼자를 죽게 만든 것은 자신의 손재간 때문이라고 생각한 것이다.
지금도 관음사 대웅전 뒷벽에 있는 두짝의 문 중에서 한 쪽 문짝은 미완성작품이라고 한다.
대웅전 뒤에 가서 문짝을 살펴보았더니 연꽃새김이 독특했다. 남쪽 사찰에서는 볼 수 없는 문양이었다. 운나의 솜씨인가? 연꽃문양 속에는 팔 잘린 운나의 모습이 그려져 있었다.
고려시대에는 국교가 불교였으므로 수도였던 개성 곳곳에는 대단한 불적(佛跡)이 많았다고 하는데, 박연폭포 위의 관음사도 이전에는 대찰이었다. 석축으로 사용된 모난 돌들이 굵다.


                                                                                          대웅전 뒷문 꽃문살

 

                                                                                   대웅전 뒷문 꽃문살

 

                                                                                                    

 

 

                                                                                                             대운전 뒷문 꽃문살  

                                                                                                  

 

 

 

 

 

                                                                                                         대웅전 어칸문 꽃문살 들

 

 

 

 

 

출처 : " 아름다운 섬지기 "
글쓴이 : 섬지기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