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건토루(福建土楼)
유산종별:문화 유산
유산소재지:복건성(福建省)
복건토루(福建土楼)수는 ,민남(푸젠성(福建省) 남부)土楼와 일부의 객가 (핫카 라고 읽고, 한족의 가지)土楼를 포함시키고, 총계 약3000남짓. 12세기부터 20세기에 걸쳐서 세워진 것이 대부분. 土楼는 보통, 외부에서는 출입할 수 없는, 직사각형 또는 원형을 하고 있고, 두터운 토벽(180센티이상)과 나무의 골격으로부터 이루어지고, 3층에서 5층 건물로, 80명이상의 대가족이 안에서 생활하고 있다. 이 흙으로 된 건물에는 통상 1개의 입구밖에 없고, 그 입구도, 철판으로 튼튼하게 보강된 두께 10∼13센티의 판자문으로 지켜지고 있다.
복건토루(福建土楼)세계에 유일한 대규모의 민가형식으로, 중국의 전통적 민가 보물이라고 불려진다. 2008년 세계유산에 등록된 것은,初渓土楼群、田螺坑土楼群、河坑土楼群、高北土楼群、南靖土楼、華安県の大地土楼群、洪坑土楼群、衍香楼、怀远 楼、振福楼、裕昌楼、和贵楼등 46개소도 있다. 주로 복건(福建) 서부와 남부의 높은 산과 험한 봉우리 속에 분포되고, 그 독특한 건축의 풍격과 유구한 역사의 문화로 세계에 알려져 있다. 자주 보여지는 원형의 토루 이외, 4각형의 토루, 의자의 형을 하는 토루도 있다.
永定土楼 :영정토루
영정토루는은 푸젠성(福建省) 서남부에 있는 객가 독자의 집합 주택토루군. 3세기, 다른민족의 침입에 쫓겨 계속해서 남하한 객가의 사람들이, 안주를 위해서 이룩한 성벽에 둘러싸여지는 요새와 같은 건축물.
토루군(土楼群) 가운데, 진성루(振成楼)、승계루(承啓楼)와 유경루(遺経楼)는 그 전형적인것이다.
진성루(振成楼)
영정현 호항향 홍항촌에 있는 진성루는 부지면적이 약5000㎡, 중국 전통적인 팔괘를 모방해서 1912년에 세워졌다. 1986년 미국의 로스앤젤레스에 열린 세계건축 모형전람회에 진성토루는 베이징의 천단과 함께 중국 남북의 원형건축물의 대표로서 세계각국의 관객을 매료했다. 내부에는 220개의 방이 있으며, 지금도 수백명이 보통인 생활을 영위하고 있다.
승계루(承啓楼)
永定県古竹郷高頭村에 있는 승계루는, 淸代 康熙 48년(1709년) 세워졌으며, 부지면적은 5376.17㎡이다. 승계루에는 「원루(圓楼)의 왕」이라고 하는 별명이 있으며, 1986년 발행의, 중국 1위안 우표의 도안이 되기도 했다. 이 승계루 우표가 가장 인기가 있었다고 한다. 승계루의 바로 옆에 있는사각루인 세택루(世澤楼), 오운루(五雲楼) 3채 늘어서서 세워져 있다.
유경루(遺経楼)
永定県高陂郷上洋村에 있는 유경루는 淸代 함풍(咸豊) 원년(1851년) 세워졌으며, 부지면적 10336㎡의 사각형토루. 누각내에는 280개방이 있는 건축 구조다.
남정토루(南靖土楼)
남정토루는 영정현보다도 새롭고, 20세기에 들어서고 나서 만들어진 것이 많다. 남정현의 많은 토루는 영정현의 토루건축 장인의 지도에 의해 만들어졌다고 한다. 남정갱토루군, 유창루, 화귀루, 하갱토루군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라갱토루군(田螺坑土楼群)
전라갱토루군은 원형토루 3개, 타원형 토루 1개, 사각형토루천공 1개 로 이루어져 있다. 하늘로부터 내려다보면, 산간의 경치속에, 아름다운 매화와 같이 분포되어 있다. 예전에 미군의 위성에 발견되어 「중국의 핵미사일 시설이 아닐까」라고 폭격될 뻔 한일도 있었다라고 하는 이야기도 있다.
유창루(裕昌楼)
유창루는 지름 36m의 중형의 둥근누각으로, 300년이상의 역사를 가지는 오래된 원형루( 1308년에 만들어 졌다고 말하지만, 이것은 의심스럽다). 노화해서 기둥등이 15도 기울고 있어, 이 원형루의 특징은 5층 건물에서 원형루로서는 진귀하다고 하는 곳.
화귀루(和貴楼)
화귀루는 南靖県梅林鎮璞山村촌에 있으며, 남정현 성으로부터 53킬로. 淸代 옹정(雍正) 10년(1732년)에 세워졌고, 부지면적은 1547㎡, 남정현에서 가장 오래된 토루. 화귀루는 5층 건물로, 높이 21.5m. 각층에 28개의 방이 있어, 합계140개방으로 구성되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