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야로 등 확장, 지하차도 신설 - 3800억 투입해 만성체증 해소 - 주차장 8곳과 곳곳 쌈지공원도
- 민간주도 개발로 활성화 유도 - 용적·건폐율 완화 등 인센티브 - 개발이익은 정비사업 재투자
사상공업 지역은 2009년 9월 국토교통부의 노후산업단지 재생사업 우선 지구로 선정돼 재생계획 수립(2013년 4월~2015년 3월)을 거쳐 재생사업지구로 지정·고시됐다.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예비 타당성 조사에 착수한 지 1년6개월 만에 사업의 경제적 타당성을 확보하게 됐다.
부산의 노후공업지역인 사상공업지역 전경. 사상스마트시티 사업이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함에 따라 사상공업지역은 첨단산업과 주거·상업·문화가 혼재하는 첨단복합도시로 재탄생될 전망이다. 국제신문 DB
부산시는 사상공업 지역 재생사업인 '사상스마트시티'가 마무리되면 기반시설 확충으로 생활 편의성이 늘어나고 첨단지식산업단지, 문화·상업 시설과 함께 감전천 정비에 따른 리버프런트까지 누릴 수 있는 서부산권의 새로운 중심지로 부상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시비 투입 기반시설 확충
노후된 사상공업 지역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협소한 도로와 극심한 주차난을 꼽을 수 있다. 입주기업의 근로환경이 낙후되면서 오랜 시간 정체됐다. 이 때문에 사상공업 지역 상당수 공장은 녹산산업단지 등 여건이 좋은 곳으로 이전하기도 했다.
시는 이번에 국·시비를 투입해 사상공업 지역 간선도로 등 교통망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재생지구 내 공원과 주차장 등 편의시설을 대폭 확충한다. 애초 도로 정비에 국·시비 2230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었지만, 예타 과정에서 600억 원이 삭감되면서 학장로 지하차도 개설과 재생지구와 낙동강변을 이어줄 보행육교 설치는 무산됐다. 총사업비도 4400억 원에서 3800억 원으로 줄었다.
시는 사상스마트시티의 간선도로 4곳의 폭을 확장하고 교통 체증을 유발하는 가야로 지하차로를 개설해 차량 정체를 해소할 계획이다.
새벽로(길이 1030m)는 폭 20m에서 30m로 늘리고 ▷학장초등학교 남측도로(길이 1590m) 폭 10m→20m ▷역세권 연결도로(길이 658m) 폭 10m→20m ▷가야로 이면도로(길이 1900m) 폭 15m→20m ▷가야로 지하차도(길이 510m) 신설 등이 주요 사업 내용이다.
이와 함께 시비 2100억 원을 투입해 편의시설을 확충해 기업의 입주환경도 개선한다. 재생지구 내 만성적인 주차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주차장 8곳, 녹지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소공원 9곳을 조성하기로 했다. 예타에서 예산이 삭감되는 바람에 무산된 낙동강변 보행육교 설치는 장기적인 기반시설 확충 계획에 포함됐다.
■재생지구 내 민간주도개발
현재 사상공업 지역은 2800개의 입주업체 가운데 철 가공 중심의 영세하고 노후된 제조업체가 1861개나 차지하고 있어 이들 영세업체의 활성화와 첨단업종 전환이 사업의 승패를 가를 것으로 보인다.
재생지구 내 노후공업지역 활성화는 민간주도형 개발로 진행된다. 우선 기반시설이 정비되는 도로를 중심으로 지정된 '복합용지' 개발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부산도시공사 등 공공개발과 함께 민간투자도 병행한다.
71만 ㎡(전체면적의 23.5%) 복합용지는 1층은 준공업 수준의 공장으로 사용할 수 있고 2층 이상은 상업과 주거 기능이 가능한 복합시설로 개발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준다.
시는 135만 ㎡의 산업시설용지(공장부지·전체면적의 44.7%)와 사상구청 옆 사상스마트밸리(12만3000㎡)는 ICT(정보통신기술) 기반의 스마트공장으로 업종 전환을 유도하기 위해 용적률과 건폐율을 완화하는 등 인센티브를 주기로 했다. 업종 전환을 통해 스마트 팩토리와 첨단 IT 단지를 조성하고 지역 대학과 연계한 R&D(연구개발)센터, 입주기업 혁신지원센터 등을 유치해 지식기반형 첨단복합도시로 조성한다는 구상이다.
또 사상스마트시티의 '직주근접(직장과 주거지가 가까운 것)'을 구현하기 위해 재생지구 내 산업시설용지를 주거와 상업, 문화시설로 용도를 상향할 수 있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민간개발 과정에서 용도지역 상향에 따라 발생하는 개발 이익의 25~30%를 공유할 수 있게 '재생특별회계'를 만들어 구역 내 주차장과 공원 확충 등 편의시설 정비와 입주기업 인센티브에 재투자할 계획이다.
부산시는 오는 19~23일 4박 5일 일정으로 호셉 미겔 삐께 스페인 22@바르셀로나 혁신지구 대표이자 테크노바(라살혁신파크) 회장이 사상스마트시티의 재생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부산을 방문한다고 15일 밝혔다.
도시재생으로 스페인 바르셀로나 동남부 포블레우 공업지역이 지식 집약형 첨단산업 지역으로 변해 있다. 부산시 제공
최근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사상스마트시티는 부산 도심 내 노후공업지역인 사상공단을 주거와 상업, 첨단산업이 어우러진 첨단복합도시로 재탄생하는 프로젝트다.
삐께 회장은 스페인의 바르셀로나의 낙후된 포블레우 공업지역을 지식집약형의 첨단산업단지로 변신시킨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려고 현장을 방문하고, 도시재생 관련 회의 등에 참석한다.
22@바르셀로나 프로젝트는 침체된 바르셀로나 동남부(198㎢) 포블레우 공업지역을 양질의 주거와 문화, 과학과 교육, 생산과 레저가 공존하는 지식 집약형 첨단산업 지역으로 전환시킨 도시재생사업이다. 22a는 유럽연합 도시계획의 공업전용지역 코드를 뜻하며, a를 @로 표기한 것은 재생사업을 통해 첨단산업단지로 변모시킨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포블레우 공업지역은 사상공단과 여로모로 닮았다. 도심 내 낙후된 공업지역이라는 점과 1960년대까지 방직과 섬유 산업의 중심지로 '스페인의 맨체스터'로 불릴 정도로 정통 제조업이 부흥한 곳이다. 이후 굴뚝산업이 쇠퇴하면서 포블레우 지역도 침체 상태에 빠졌다.
바다와 접한 포블레우 공업지역을 관통하는 대각선 도로와 항만시설을 확장하는 등 기반시설을 정비한 뒤 ▷미디어 ▷에너지 ▷바이오 ▷ICT(정보통신기술) ▷디자인 등 5개 첨단산업 클러스터에 유명 기업과 유망 스타트업을 유치했다. 연구소와 대학까지 들어서며 바르셀로나 비즈니스의 중심지로 되살아났다. 지금까지 4500여개 기업이 입주하고 5만6000명이 일자리를 얻었다. 또 건물 용적률 규제 완화를 통해 발생하는 개발이익의 일정 부분을 도로와 녹지 등 기반시설에 재투자하는 방식으로 지역주민과 교류를 확대하고 관광객 유치에 기여했다.
서부산권의 새로운 성장축 역할을 할 '사상스마트시티' 개발사업이 추진중인 부산 사상구 사상공단 전경. 부산일보DB
서부산권의 새로운 성장축 역할을 할 '사상스마트시티(사상공업지역 재생사업)'의 민간 개발이 스페인의 '22@바르셀로나 프로젝트'를 모델로 추진된다.
부산시는 사상구 주례·학장·감전동 일원 302만 1천㎡에 대한 사상스마트시티 용역이 다음 달 끝남에 따라 4월 재생사업지구 지정고시를 완료하고, 늦어도 8월까지는 실시설계 용역을 발주키로 했다고 4일 밝혔다.
이와 관련, 시는 사상스마트시티의 개발 방향을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노후 산단지역인 22지구(포블레노 공업지역) 도심재개발 사업인 '22@바르셀로나 프로젝트'를 모델로 잡았다.
토지 일부 기부 받고 혜택 부여 노후산단, 지식집약 지구 변신 첨단산업·주거·문화 공존 모델
개발 앞서 토지이용계획 확정 8월까지 실시설계 용역 발주
'22@바르셀로나 프로젝트'는 400만㎡에 이르는 노후 공단을 미디어, ICT(정보통신기술), 에너지, 메디테크(의학기술) 등 첨단 클러스터로 이뤄진 지식집약형 혁신클러스터로 재생해 첨단산업과 주거, 교육, 환경이 어우러진 복합개발을 성공적으로 이룬 세계적 사례로 꼽힌다.
특히 자원 조달 방식과 관련해 개발에 따른 개발이익 환수로 토지소유주의 지분 30%를 거둬들이는 대신 첨단업종 전환 시 용적률을 높여주는 방식으로 산업구조를 고도화해 수익성과 공공성을 동시에 이룬 개발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시는 사상스마트시티도 바르셀로나처럼 전통적 제조업을 지식·정보통신산업과 연구개발, 도시형 제조업 등 고부가가치 신산업으로 고도화하고 산업과 상업, 주거, 문화가 어우러진 복합용도로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또 일정 부분의 토지를 공공용으로 거둬들이고 용적률 확대 등으로 개발에 따른 수익성을 보장해주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시는 사상스마트시티 내 민자 개발을 이끌 선도지구 사업인 '사상스마트밸리' 사업지구에 대해 그동안 거론돼 온 주례동 역세권 일원은 물론 학장동 공단지역 등 전역을 후보지로 확대해 검토 중이다.
시는 본격 개발에 앞서 가야로와 새벽로, 학감대로 일대를 복합용지로 개발하며 현재의 20m인 새벽로 폭을 30m로 넓히는 등 4개 도로를 확장하고 낙동강에 폭 6m의 보행육교를 설치하는 것을 골자로 한 토지이용계획을 확정하고 공람 공고에 들어갔다.
임경모 시 사상스마트시티추진단장은 "사상스마트시티는 단순한 공단 재생의 의미를 넘어 서부산권역의 성장축 역할을 하는 미래 비전 사업"이라며 "ICT 융합 등 최첨단산업과 문화, 주거시설이 함께할 수 있는 구체적 내용과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스페인 바르셀로나는 정보 네트워크를 설치하고 무선 인터넷 서비스를 대거 확충하는 등 스마티시티 구축을 서두르고 있다. 사진 왼쪽은 정보와 지식을 집약시키는 도시 재생 계획을 추진 중인 22구역과 이 구역의 랜드마크인 토레 아그바르. 가운데는 스마티시티 시범 지역인 본. 오른쪽은 바르셀로나의 명물인 성가족성당. 김기홍 교수 제공
사물을 인터넷으로 이으니 낡은 도시도 스마트해졌다
"스마트시티의 개발은'할 것인가 말 것인가'(if)의 문제가 아니라'언제 할 것인가'(when)의 문제이고, '무엇을 할 것인가'(what)의 문제가 아니라'어떻게 할 것인가'(how)의 문제이다." -시장 조사 기관 IDC(InternationalDataCorporation)-
가우디의 성가족성당(샤그라다 파밀리아)으로 유명한 스페인 바르셀로나. 그 바르셀로나의 본(Born) 지역에 가면 조금 이상한 것을 보게 된다. 주차장 가운데에 있는 타원형의 검은 표시, 가로등에 달려있는 네모난 통이 그것이다. 쓰레기통의 뚜껑에서도 타원형의 검은 표시를 볼 수 있다. 무엇일까?
센서다. 주차장의 센서는 그 주차장의 활용 여부와, 주차한 차의 주차시간에 대한 정보를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가로등의 센서는 사람과 차의 통행 정도에 따라 스스로 불을 켜고 대기오염을 측정한다. 쓰레기 통의 센서는 쓰레기통을 언제 비우는 게 좋을지 정보를 제공한다.
주차장의 효율성을 높이고, 에너지를 절약하고, 쓰레기 수거를 위한 시간과 경비를 절약하게 한다. 작은 일이지만 매우 큰 일이기도 하다. 스마트시티의 전형이 여기서 시작된다.
디지털화 추진 바르셀로나 에너지·시간·비용 절약 등 도시 문제 처리 효율성 높여 일자리 5만 6천 개도 창출 시민 공감대 속 벤치마킹 필요
■ 사물인터넷과 스마트시티
사물인터넷(InternetofThings). 세상의 모든 사물과 사물이, 혹은 사물과 사람이 인터넷을 통하여 서로 정보를 주고 받게 된다는 것. 그게 뭐 그리 큰 일이냐고? 하지만 그 효과는 개인과 기업과 산업을 바꾸게 되고 마침내 우리가 사는 방식을 바꾸게 된다.
사물인터넷의 정점에 스마트시티가 있다. 모든 사물에 센서가 부착되고 그 센서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게 되면 우리가 사는 도시의 삶과 환경은 대폭 바뀌게 된다. 왜 하필 도시인가? 현재 70억 명인 세계 인구는 2050년에는 93억 명으로 증가하고 그중 70% 이상은 도시에서 거주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럴 경우 도시는 심각한 질병을 앓게 된다.
가장 중요한 문제는 쓰레기다. 세계 고체 쓰레기는 13억t(2012년)에서 22억t(2025년)으로 증가하게 되고, 이 쓰레기 처리에 3천775억 달러(2025년 기준, 세계은행 추산)의 비용이 들게 된다. 상수도 문제는 어떤가? 미국의 경우 낡아서 문제가 있는 상수도 인프라를 재건하는 비용이 향후 25년 동안 1조 달러가 넘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뿐 아니다. 오래되고 낡은 가로등 문제, 정체를 거듭하는 교통문제, 늘어가는 차량과 포화상태인 주차공간 문제. 이들 문제는 무작정 도로와 가로등, 그리고 주차공간을 늘린다고 해결되지 않는다. 적절한 정보가 실시간으로 수요자에게 주어져야만 공간과 에너지의 부조화가 해결될 수 있다.
이 모든 문제를 해결할 가장 유력한 방안으로 도시의 디지털화, 즉 스마트시티가 제안되고 있다. 글로벌 네트워크 통신 업체인 시스코(Cisco)의 추산에 따르면 스마트시티가 개발될 경우 비용을 절감하거나 효율적으로 문제를 처리함으로써 전 세계적으로 14조 4천억 달러의 가치가 창출될 것으로 보인다.
■'22@barcelonaproject'
2013년 바르셀로나는 시스코와 협력하여 도시 전체에 사물인터넷을 적용할 계획을 세웠다. 기본적인 목표는 시 전체에 500㎞의 정보 인프라 네트워크를 설치하고 500개의 무선 인터넷 핫스팟을 제공함으로써 도시 전체를 사물과 사물, 사물과 사람이 연결되는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것이었다.
이 야심찬 스마트시티 계획의 시범지역으로 선정된 것이 앞서 언급한 본 지역이다. 바르셀로나는 이에 만족하지 않고 시티제니스(Cityzenith)사와 협력하여 시 각 기관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연결하는 도시 데이터 관리시스템(cityDataBase)을 개발할 계획이다. 이 시스템은 도시에 설치된 각 센서가 보내주는 실시간 데이터, 최신 교통정보, 시민들과 관련된 재난정보, 기타 데이터를 유기적으로, 그것도 3D의 형태로, 통합 관리함으로써 도시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유인을 제공한다.
바르셀로나의 이런 스마트시티 계획은 '22@barcelonaproject'라는 도시 재생계획과 밀접하게 연결된 것이다. 이는 바르셀로나 해변가의 도시 중심에 위치한 노후된 22구역(포블레노)을 정보와 지식이 집약된 도시로 재생하려는 것이다. 2000년 시작된 이 계획에는 1억 8천만 유로의 비용이 들었는데, 그 결과 4천500개의 새로운 기업이 이 지역으로 이전하였고(이 중 47.3%가 신규 기업), 이 중 31%의 기업이 기술과 지식 집약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 그 결과 5만 6천 개의 새로운 일자리가 만들어졌는데 이 일자리는 향후 15만 개로 늘어날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이 지역의 토레 아그바르라는 건물은 바르셀로나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부각되고 있다. 또, 스마트시티의 시범지역인 본 구역이 이 지역에 인접해 있는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이 프로젝트의 파급효과가 스마트시티의 기본계획과 동일한 궤적을 가지기 때문이다.
■ 스마트시티 구축의 필요조건
스마트시티 구축을 위해서는 가장 먼저 대규모의 IT투자가 필요하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이런 IT투자와 사물인터넷 그리고 스마트시티가 한 도시의 생활방식, 환경, 교통 문제를 보다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으리라는 공감대가 형성되어야 한다.
부산 사상지역 재개발을 위해 '22@barcelonaproject'를 벤치마킹하려 하고, 창조경제혁신센터에 사물인터넷과 스마트시티를 부각시키려는 최근의 움직임은 바람직하다. 바르셀로나가 새로운 도시가 아니라 낡은 도시라는 점에서, 그리고 부산과 같이 바다를 끼고 있는 도시라는 점에서 이 도시의 방법을 본받으려는 것은 나쁘지 않다.
하지만, 정작 본받아야할 것은 이 도시의 하드웨어적인 계획이 아니라 스마트시티의 필요성을 확산시키고 시범계획을 만들어가는 그 절차와 리더십이다. 그런 점에서 시민들과의 공감대 형성은 필수적이고,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먼저 부산의 스마트시티 정책을 총괄하고 모든 문제를 유기적으로 파악할 최고 디지털경제 책임자가 선정되어야 한다.